기적의 사과
기무라 아키노리, 이시카와 다쿠지 지음, 이영미 옮김, NHK '프로페셔널-프로의 방식' / 김영사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을 담은 진심. 그 위대한 도전

일본의 백성(백가지 일을 한다는 의미) 이시키와 다쿠지씨는 일생 일대의 중대한 도전을 한다. 그것은 사과를 무농약으로 재배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의 비료와 농약에 적응이 되어버린 그의 과수원은 해충 피해로 어려움에 처한다. 하지만, 그는그의 사명을 위해 끝까지 도전하고 결국 자신과의 약속을, 더 나아가 인류의 역사에 남을 도전에서 승리한다. 이 이야기는 자연을 진정으로 사랑한 한 남자의 고독한 도전 이야기다. 그의 도전 이야기에는 역경이 있고, 그것을 극복하는 인내와 끈기가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삶에 대한 조화와 균형에 대해 이야기하는 따뜻함이 있다. 이 책을 읽고나니 삶의 소중한 가치를 한번 더 생각하게 된다.



모두가 안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에게는 뚜렷한 사명감이 있었다.

그는 뚜렷한 신념을 가지고, 자신이 가야할 길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


무농약으로 사과를 재배한다.그것이 자신의 ‘천명’ 이었다. 이를 악물고 그 일에 열중하는 동안 벼락을 맞은 것처럼 분명하게 깨달은 게 있다. 내가 포기하면 누구도 두 번 다시 그일을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포기한다고 말하는 것은 인류가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란 생각이 들었다.




그의 도전은 역경의 연속이었다.


그의 도전은 결코 쉽지 않았다. 평생 고생을 함께한 아내와 딸, 그리고 장인어른의 도움이 없었다면 절대로 이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없었을 것이다.



5년 전, 그 일을 시작했을 떄는 개밥바라기처럼 반짝였던 예감도 이제는 태풍 치는 밤에 구름 사이에서 아주 잠깐 얼굴을 내비치는 작은 별처럼 흐릿했다. 아니, 그것은 보인 것 같았을 뿐, 단순한 착각이었는지도 모른다. 그

착각 때문에 자기 한 사람만 아니라 아내와 아이들까지 휘둘릴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자, 초조한 마음에 눈앞이 캄캄해졌다.

조각배에 가족 일곱 명을 태우고 태평양 한가운데로 나선 느낌이었다. 모두 자기를 믿고 따르지만, 정작 자기는 어느 방향으로 진로를 잡아야 할지 막막하기만 했다. 육지가 나올 기척은 그 어디에도 보이지 않았다.



개척

자는 고독하다. 인류를 위해 뭔가 새로운 것, 진정한 의미에서 혁신적인 것을 이뤄 내는 사람은 예로부터 늘 고독했다. 그것은 기성관념을 꺠부수는 일이기 때문이다. 과거로부터 축적되어 온 세계관이나 가치관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볼 때, 개척자는 질서를 파괴하는 자의 다른 이름일 뿐이다.




우리는 그에게 배워야 한다.

그의 우직함을, 자연에 대한 공생의 시각을, 조화와 균형을, 그리고 너무도 행복해 보이는 그의 삶에 긍정적인 태도를.. 



세상이 받아주느냐 안 받아 주느냐는 문제가 안 된다. 그것은 세상이 정하는 것이다. 나는 그저 묵묵히 이 길을 걸어가면 된다. 그다음은 어떻게 되든 상관없다. 


“바보가 되면 좋아. 쉬운 일은 아니지만, 하나에 미치면 언젠가는 반드시 그 답을 찾을 수 있어” 그릇된 상식이 지배하는 이 세상에서 우리는 언제쯤이나 가장 중요한 뿌리와 흙으로 시선을 돌리고, 진정한 바보에게만 보인다는 그 답을 얻을 수 있을까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의 균형, 삶의 균형, 개인과 사회, 그것을 넘은 우주와의 균형. 이러한 모든 것들을 하나의 유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나는 사과 잎과 내 이를 바꿨습니다!’



할아버지의 해맑은 웃는 사진이 아직도 생각나며, 절로 웃음 짓게 된다. 

기적의 사과,, 그리고 한번쯤은 먹어보고 싶다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