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지구력 - 삶의 경로를 재탐색하는 발칙한 끈기에 대한 이야기
윤홍균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를 시작하며 몇 가지를 다짐했지만 여전히 제자리걸음뿐인 저를 위한 선물과도 같은 책이었습니다.

평소 자기계발서보다 심리서적을 즐겨 읽는 편이에요. 처음에는 <마음 지구력>도 잔잔하게 스며드는 심리 서적인 줄 알고 책을 펼치게 되었지요. 읽고 보니 자기계발서였지만 여느 자기계발서와는 다르게 마음이 단단해지게 도와주고, 지금 딱 제게 필요한 내용이었는지라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책의 시작은 소진 증후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감정 기복과 만성피로를 불러오는 소진 증후군. 이에 반해 마음 지구력을 가진 지치지 않는 사람들의 비결이 무엇인지 책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소진 증후군에 가까운 제 마음의 상태를 점검하고, 회복력을 향해 마음 지구력, 방어력의 핵심인 공감 능력, 적응 능력의 필요성을 배웠습니다.

마음의 상처가 대부분 인간관계에서 오는데 인간관계에도 종류가 있다는 점이 새로웠습니다. 상대는 저를 지인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저는 친구로 생각했기에 상처를 받았던 것이라는 깨달음이 오니 단계를 다시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마음이 다친 것과 운전 미숙 차량에 치인 교통사고가 같다는 점도 공감이 되었어요. 의도치 않게 다친 마음에 대해서 사고를 낸 사람보다 아픈 사람이 해야 할 일이 더 많을 수밖에 없다는 것. 나 자신을 다독이며 상처가 아물도록 노력해나갈 힘이 생겼습니다. 책에 등장하는 드라마든로 꼭 정주행해 보려 합니다.

제가 완벽주의일 것이라는 생각은 단 1도 해본 적이 없었는데 읽고 보니 제 이야기더라고요. 자신감이 없어 시작을 두려워한다고만 생각했는데 관점을 바꾸니 완벽해지려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무언가를 시작하기가 한결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문제를 현실적으로 바라보고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며 수행해나갈 힘을 주는 자기계발책, <마음 지구력> 추천드려요!

[이 책은 컬쳐블룸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