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엄마는 서두르지 않는다 - 회복력이 강한 아이로 키우는 믿음의 힘
제시카 레히 지음, 김아영 옮김 / 북라이프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서평*

똑똑한 엄마는 서두르지 않는다.

제시카 레히 지음/김아영 옮김

 

 

 

프롤로그

아이에게도 혼자 일어설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내 육아 방식에 대한 불편한 느낌은 갈수록 커져 갔지만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딱 짚어 낼 수가 없다.

자녀를 행복하고 건강하게 키우는 육아 전문가들이 쓴 책도 읽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이 십대에 접어드는 모습을 지켜보다보니 뭔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새로운 일을 시도하고 자신의 한계를 탐색하며,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능력을 계발할 시간과 배짱이 있기를 바랐다.

부모가 성적과 성취도에 관한 압박과 불안에서 벗어나 학습 열정과 독자적 탐구라는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면 아이의 시험 점수와 평점이 향상된다.

나는 고생 끝에 그 가운데서 최선의 지점을 찾아냈다. 자녀를 사랑하고 보살피려는 학부모들의 노력을 뒷받침하는 동시에, 한 발 ㅁㄹ러서서 아이가 실패해도 되는 안전한 공간을 마련해 주는 법을 가프치는 것이다. 특히, 자녀가 중학생이 되었을 때에 해당하는 이야기다. 부모들이 역경의 긍정적 측면을 이해하고 어린 자녀가 실패의 긍정적 측면에서 도움받게 해 준즌 법을 빨리 배울수록, 우리 아이가 신발 끈을 단단히 묶고 나서 경험한 자랑스러운 수간을 많은 사람들이 겪을 기회가 더 빨리 올 것이다.

 

1. 엄마가 불안한 만큼 아이는 흔들린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율성을 키워 주는 육아, 가짜 자신감이 아니라 진짜 실력을 바탕으로 하는 자아 감각과 독립심을 키워 주는 육아다. 실수와 실패를 겪고도 회복할 수 있게 해 주고, 그 순간에만 즐거운 행동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올바르고 유익한 행동을 하도록 도와주며, 오늘만이 아니라 내일을 위한 육아가 필요하다.

 

2.'보상'은 아이를 무기력하고 나약하게 만든다.

내가 물어보니 학생은 여전히 만점을 받을 때마다 10달러를 받기로 하고 있었다.

그런데 무엇이 문제였을까? 한두 달 동안에는 10달러가 충분한 보상의 역할을 했는데 그후에는 왜 효과가 사라졌을까?이 질문과 관련된 두 가지 핵심이 있다. 첫째, 보상은 효과를 발휘하지 않는다. 인간은 보상을 받으면 행동을 통제하려는 시도로 받아들이고, 그에 따라 내재적 동기가 약해지기 때문이다. 둘째, 인간은 자유의지로 선택한 과제에 더 끈덕지게 매달리는 경향이 있다. '해야 하는' 일과 다른 일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한다.

믿기 어렵다면 간다한 실험을 해 보라. 어린 자녀의 방에 가서 함께 레고를 가지고 놀자고 해 보라,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논다면 만사형통일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원하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대로 아이에게 지시를 내리려 들거나 목표를 정해 주기 시작한다면 재미는 거기서 끝이다. 아이는 흥미를 잃거나 화가 날 것이고, 어쨌든 그 활동은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이다. 어떤 주제, 놀이, 실험에 푹 빠진 아이가 흥미를 잃게 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아이가 무언가를 배울 때 나서서 참견하는 것이다.

학령기 아이에게는 공부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할지 결정할 수 있는 통제력과 자율을 주는 한편 앞으로 다룰 주제인 친구, 집안일, 운동 등 공부 외의 중요한 영악과 관련된 선택권을 주는 것이 좋다.

"숙제는 시간 안에 완전히 끝낸다." 혹은 "밤10시까지는 집에 들어와야 하고 무슨 일이 있으면 전화를 해야 한다."와 같이 타협할 수 없는 기준을 세워 놓으면 좋다. 이런 기준이 확립되고 나면 아이들이 그것을 지키기 위해 사용할 정확한 수단과 전락을 알아낼 수 있도록 자율성을 주어야 한다. 시간 안에 숙제를 완전히 마치지만 한다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할지는 아이들이 결정하게 해 주어야 한다.

 

자율성; 스스로 해내는 아이가 행복하다.

여러분은 실패에 대한 행동과 태도를 아이들에게 보여 줄 본보기다. 아이들에게는 실수를 인정하고, 더 좋은 부모이자 더 좋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고, 기존의 전략이 쓸모없어졌을 때 새로운 전력을 채택하는 모습을 보여 줄 어른이 필요하다. 여러분이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음을 진심으로 믿는다고 아이들에게 알려 주고, 아이들 역시 그런 관점으로 실패를 바라볼 수 있도록 격려하라.

그리고, 십대 아이들은 이야기를 주고 받을 준비가 안 되어 있을 때가 많다.이런 경우에는 아이의 마음과 영혼이 열렸을 때 아이가 있는 곳에서 만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아이의 목표를 지지해 주어야 한다. 사소해 보일 수도 있겠지만 아이가 말을 꺼낼 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목표라면 우리 역시 존중하고 지지해 줄 만큼 충분히 중요한 목표다. 데시는 이것을 '자율성 지지 전력'이라고 부르지만 나는 '똑똑한 육아'라고 부른다.

 

유능감; 경험에서 나오는 자신감

아낌없는 칭찬으로 아이를 띄워 줄 수는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자신이 정말로 유능하다는 느낌을 경험하게 해 줄 수 없다. 유능감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능력과 체험이 필요하다.

그리고, 나관을 극복하고 배운 내용은 쉽게 배운 내용에 비해 머릿속에 더 잘, 오래 남는다.

부모들은 항상 자기가 실패를 좋게 보아도 아이가 실패를 너무 두려워한다며 걱정한다. 그러면 나는 아이가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통제하면서 자기가 좋아하는 활동을 할 때 지켜보고 실패를 얼마나 두려워하는지 관찰해 보라고 한다.

 

3.아이의 실패도 성장의 일부다.

 

4.한발 물려서서 지켜보기

 

선천적 재능 대신 노력을 칭찬하라.

"시험 잘 봤네!역시 똑똑해!"라고 말하는 대신 "시험 잘 봤네! 이번에는 어떻게 시험 준비를 했기에 이렇게 효과가 좋았어?"라고 말해 보라. "그림 잘 그렸구나! 넌 정말 미술에 재능이 있어!" 라고 말하는 대신 "명암과 원근을 표현하려고 열심히 노력했구나. 참 자랑스럽다."라고 말해 보라. 노력과 근면으로 지능이 높아진다고 믿는 아이들은 실패에 덜 동요하고 실패를 겪어도 과제에 끈기 있게 매달릴 가능성이 크며 그 과정에서 재미를 느낄 수도 있다.

 

친구 관계에 지나치게 개입하지 마라

우리는 아이들을 세상에 내보내면서 그들을 더 믿어야 하고, 그들이 그 믿음에 부응했을 때 올바른 행동을 알아주고 칭찬해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사고방식이 변해야 할지도 모르지만, 아이의 훌륭한 판단, 인격, 회복력을 항상 지켜보고 우리가 무엇보다도 귀중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그것이라고 알려 주어야 한다.

 

아이들 위한 정리와 시간 관리의 기술

실행 기능은 발달 속도에 따라 다르다. 아이가 실행 기능 발달을 위해 필요한 체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줄 때 중요한 점은 실패하도록 놔두고, 실수에서 이들을 도와주는 것이다. 시도하고, 실퍃고, 고생도 하고, 고치고, 다시 시도하게 하라. 배울 때까지 계속 그 과정을 반복하게 하라.

우리 학생들이나 아이들이 속상해 하는 모습을 보기는 괴롭지만, 다르게 보면 그 속상함은 아이들이 향상되리라는 약속이며 그들이 인생을 성공적으로 영위할 수 있을 날을 향해 내딛은 걸음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실패는 곧 발전이다. 중학교 시절에 필요한 것은 아이가 실패와 실수의 결과에 대처하도록 허용하겠다는 우리의 의지와 인내다. 숙제를 깜빡해서 방과후 남는 벌을 받든지, 보호구를 놓고 와서 축구 시간에 벤치 신세를 지든지, 체계를 세우고 제 시간에 나가는 법을 배우는 동안 지각으로 벌점을 받든지 상관없다. 실패하게 내버려두라. 실수했을 때 속상해 하도록 내버려두고 구해 주지 말아야 한다. 아이는 행동의 결과를 겪으면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교육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곧 아이의 태도다.

지각이 습관이 되었다면 아이 탓을 해서는 안 된다. 부모는 우리다. 제시간에 등교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라. 출석 방침을 읽고 따르려면, 첫 주나 마지막 주에 걸쳐 휴가 날짜를 잡지 않기 바란다. 하르 일찍 출발하거나 하루 늦게 도착해서 여행 기간이 늘어나지 않도록 노력하라. 학기의 마직 며칠이나 방학 직후의 수업이 매우 중요함을 이해하라.

 

p.s

나는 "똑똑한 엄마는 서두르지 않는다"라는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한다.

나 역시 우남매에게 좋을 만한 책이 있음 사 읽기도 하고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블로그나 밴드 그리고 네이버 카페까지 가입을 하기도 했다.

이것저것 보면서 어떻게 해야 될지.... 정말 다른 엄마들처럼 조기교육을 해야 되는지 고민하고 또 고민은 한다. 다른아이들 한글 다 때어 책 읽을 때 나는 조바심은 났지만...기다리고 또 기다리며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 올해 8살이 되어 초등학생이 되는 울 첫째!!! 이책을 읽으며 엄마가 첫째를 믿고....

기다려 주면 잘 할수 있겠지.. 라는 자신감이 생긴다.

이책은 아이가 태어나서  초중고대학교까지 가면서 도움을 줄 길잡이 같은 책인것 같다.

나에게 이런 기회를 준 북라이프 출판사와 책마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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