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적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건 적어도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있다는 걸 말합니다.
소극적인 들어주기는 기본적으로 상대방이 계속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격려하기 기술이 핵심입니다.
적극적인 들어주기는 듣는 사람이 객관적인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할수 있도록 말하는 사람의 말을 요약, 정리해주고 반영하기 기술을 통해 말하는 사람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좀 더 넓은 범주에 속하는 면담을 배우고,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면접을 배우게 됩니다.
많은 사람 앞에서 말할 때 불안한 것이 당연하다.
먼저 말하기 상황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듣는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거나, 유익한 지식을 알려주는 기회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또한, 발표를 꼭 잘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을 버려야 합니다.
무작정 글을 빨리 쓴다고 글쓰기를 잘하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에게 글을 쓰게 하면, 고민을 하고 쓰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으로 나뉩니다. 둘 중 어느 학생이 글을 더 잘 쓸까요? 보통 고민을 하고 쓰는 학생이 더 잘 쓰겠죠. 내가 주관적인 입장에서 독자에게 어떤 생각을 이해시키고 한다면, 그것은 정보 전달이 아니라 설득이 목적인 글입니다.
또한, 궁금해할 만한 것, 선정한 단어를 갖고 좀 더 구체적인 것을 생각해보면 보다 좋은 글쓰기 주제가 나올 것이다.
내용생성하기 단계에서 수집하고 정리한 많은 자료를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최대한 많은 자료를 모아야 한다. 왜냐하면 글을 쓸 때 관련 자료가 어느 정도 있어야 글을 충분히 쓸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