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서정재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행복한 우남매맘입니다.

공감적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건 적어도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있다는 걸 말합니다.

소극적인 들어주기는 기본적으로 상대방이 계속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격려하기 기술이 핵심입니다.

적극적인 들어주기는 듣는 사람이 객관적인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할수 있도록 말하는 사람의 말을 요약, 정리해주고 반영하기 기술을 통해 말하는 사람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좀 더 넓은 범주에 속하는 면담을 배우고,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면접을 배우게 됩니다.

많은 사람 앞에서 말할 때 불안한 것이 당연하다.

먼저 말하기 상황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듣는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거나, 유익한 지식을 알려주는 기회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또한, 발표를 꼭 잘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을 버려야 합니다.

무작정 글을 빨리 쓴다고 글쓰기를 잘하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에게 글을 쓰게 하면, 고민을 하고 쓰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으로 나뉩니다. 둘 중 어느 학생이 글을 더 잘 쓸까요? 보통 고민을 하고 쓰는 학생이 더 잘 쓰겠죠. 내가 주관적인 입장에서 독자에게 어떤 생각을 이해시키고 한다면, 그것은 정보 전달이 아니라 설득이 목적인 글입니다.

또한, 궁금해할 만한 것, 선정한 단어를 갖고 좀 더 구체적인 것을 생각해보면 보다 좋은 글쓰기 주제가 나올 것이다.

내용생성하기 단계에서 수집하고 정리한 많은 자료를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최대한 많은 자료를 모아야 한다. 왜냐하면 글을 쓸 때 관련 자료가 어느 정도 있어야 글을 충분히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공부가 어려운 학생도 읽다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단계 학습에 흥미를 주는 키워드 제시

2단계 설명에 앞서 간단한 소개

3단계 좀 더 구체적인 설명

4단계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 요약

고등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책을 읽은 후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어려서부터 독서를 꾸준히 해야된다는 걸 알게 되었고, 책을 많이 읽은 것보다는 한 권을 읽을 때도 생각해보고... 모르면 다시 또 읽어 내꺼으로 만들어 가는 가정이 있어야 되는 걸 알게 되었다. 나 또한 책을 읽을 때 내가 좋아서 읽지만... 과연, 다 읽은 후에 나의 머리속에는 무엇이 남는지 생각해 보았다. 내가 이 책을 서평하게 된 계기는 중학교 1학년 아이가 있기 때문이다. "모든 과목의 90%는 국어 능력이다!"라고 적혀 있는데... 아차 싶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책친구를 만들었어야 했는데... 하는 아쉬움이라고나 할까? 제목 또한 나는 맘에 들었다.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라고 해 정말 이 책대로 하면 우리 아이도 중학 국어 만점이 가능할까? 하는 기대를 했다. 하지만, 내가 읽은 이 책은 정말 어려웠다. 또한, 독서가 필요한 것과 다양한 장르의 책들을 접하므로써 아이들의 국어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원앤원북스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