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상처를 아이에게 대물림하지 않으려면 - 푸름아빠 거울육아 실천편
김유라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 이끌려 서평 신청하였습니다.

나 또한 "나의 상처를 아이에게 대물림하지 않을려로" 말입니다.

초등우남매를 키우는 엄마로써 내가 받지 않은 사랑과 관심을 아이들에게 쉽게 해줄수가 없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남매에게는 그냥 엄마처럼 해주고 싶어 신청하였습니다.

1장~7장까지 푸름아빠 거울아빠 실천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푸름이교육법을 실천하는 엄마들을 만나보았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하는 생각을 하며 책을 읽었습니다.

1장에서는 ♡배려 깊은 사랑으로 키우는 거울육아♡

이미 저에겐 지나버린 육아시절이 책을 읽으면서 영화처럼 아이들을 키워 온 영상들이 필름처럼 지나갑니다.

아이의 질투가 지극히 자연스럽운 감정임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아이를 예쁘게 봐 주세요.

아이들이 어렸을 때 울기도 한 이유가 여러 가지 중에서 엄마가 집중해 봤어야 됐는데...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때 그시절에 책을 만났음 더 잘하지 않았을까???우남매를 행복한 남매로 키우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2장에서는 ♡고유의 발달 과정을 중시하는 푸름이교육♡

다른 여러 책들속에서도 많이 보았던 I-메시지기법이였습니다. 우남매 키울때는 아이들이 어리다보니....케어할때 대화보다는 짜증이 먼저였습니다. 어린아이들이 뭘 알겠어???하는 생각으로 소리 지르고...화내고...아이들도 더 즐거운 유년기를 보냈음 어땠을까???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아직 사춘기가 오지 않은 우남매는 수다스러울 때도 있습니다. 주변 중학생 지인들이 지금이 좋을때라고 많이 느끼라고 하지만...쉽지가 않네요.ㅠㅠ

 저는 이 글이 아이들에게 미안한 맘이 들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나를 속 썩이려는 게 아닐꺼야~~~아이들과 대화를 자주해자고 다짐해 보는 시간이였습니다.

부모가 아이를 낳아 키우면서 진짜 원하는 것은 아이가 이 세상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도 좋은 방법은 이라는 것입니다.

사춘기가 되어 가끔 두서없이 짜증을 내는 지금도, 엄마인 제가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이것입니다.

'우리 ♡♡이 짜증이 많이 났구나?엄마한테 다 풀어. 괜찮아. 엄마가 다 받아줄께.'

과연, 지금도 못하는 저 말을 아이들이 사춘기가 되었을 때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ㅠㅠ

아이들이 사춘기가 오기전에 연습을 해두어야겠어요.

저는 어렸을 때를 생각해 보면 그리 슬프지는 않습니다. 형편이 넉넉하지는 않았지만...그럭저럭 부모님께서 잘 지내시고, 잘해주셨던 것 같아요. 그런데...사람들마다 상처가 있듯이..저 또한 어느부분에서는 나도 모르게 짜증이 날 때가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에게 짜증을 냈던 기억을 생각해보며...나에 어린 시절의 상처를 생각해봅니다. 아이들은 참 신기합니다. 어떻게 방금까지 화내다가 언제 그랬냐는듯이 웃고..전 이해가 안되지만...저의 내면아이는 이해하겠죠???^^;;;;

저는 이 책을 통해 한 교육으로 가정에 맞게 실천하는 모습이 대단해 보였습니다. 뭐든지 시간을 투자하고 연습을 꾸준히 해야된다. 어떻게 한 교육으로 이렇게 다양한 실천육아가 가능한지....저희집에 어떤 육아실천이 맞을지..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이제는 초등고학년 아이들이지만...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생각으로 우남매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