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중학교 입학 준비
이은경.김수린 지음 / 한솔수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내년이면 중학생을 맞이한 첫째가 있어서 이 책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책에서처럼 초등학교 입학한지가 엇그제 같은데 벌써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를 맞이해야 되네요.

중학생이 되기전에 미리 알고 있다면 아이가 학교 다닐 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차례를 펼쳐보니...정말 곧 아이가 중학생이 된다는 실감을 느끼게 되었다.

새로운 세상에서 날개를 필 아이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나는 초등학교를 다니는 남매에게도 구석구석 부모의 손이 필요했던 초등 시기를 잘 챙겨주지 않았다.

남매가 알아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학생도 여전히 부모의 보살핌과 지도가 아이에게 긍정적인 도움으로 작용하는 나이란다. 중학생 시기에 잘 잡힌 학습 습관과 공부 자신감은 고등학교 성적과 대학 입시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남매에게 뭘해줬는지.... 담임들은 아주 잘하고 있다고 하니...신경을 덜 쓴 것 같다. 초등학교 때처럼 부모가 모든 것을 주도하기보다는 주도권은 아이에게 넘겨주되 아이가 놓칠 수도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무심한 듯 꼼꼼히 챙기는 것이 중학생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합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 초등남매의 초등학교 생활을 한번 더 돌아보는 시간을 갖아서 정말 좋다.

아이들이나 나에게 한번뿐인 인생이지만, 아이들과 알차게 한해를 마무리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자유 학년제란 중학교 첫 1년 동안 다양한 참여형 수업과 체험 활동을 통해 꿈과 끼를 키워 나가는 교육과정을 의미하는데요.

나는 자유 학년제는 1학년에 막 입학한 중학생들이 교육보다는 다양한 참여형 수업과 체험 활동을 할수 있다니...

중학교 1학년은 놀면서 보내도 되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하지만, 책에서는 중학교 1학년 때 좀 더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내라고 적혀 있다. 그리고, 슬기로운 중학교 입학 준비책은 아이들의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할 것 같아서 좋았다. 하나하나 중학생의 생활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을 수 있다.


학부모 총회/학부모회 활동은 중학생이 되면 참석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초등학교때엔 아이들도 어리고 나 또한 아이들의 학교 생활이 무지 궁금해 매년 총회를 다녔다.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상담도 전화 상담만 가능하니... 조금은 아쉬움이 없지않아 있다. 이 책을 보면서 중학교에서도 학부모 총회가 있고, 첫아이가 중학교에 입학했다면 1학년의 학부모 총회는 참석해 보기를 추천한다고 적혀 있다. 나 또한 시간이 된다면 아이를 위해 꼭 참석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중학교 시절을 한번 더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때도 이랬었나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초등학교와 다르게 매 과목마다 선생님들이 달라서 아이들에게 적응하는데 오래걸릴 것이고, 초등학교에 알림장은 중학교엔 없다. 아이들이 알아서 선생님의 전달 내용을 알아서 해야 되는 점이 조금은 아쉽다. 하지만, 아이가 적응을 해야하기에 초반에는 아이에게 더 신경써야 될 것 같은 생각을 해 보았다.

알림장과가정통신문은 필요해서 기억해애겠다고 생각하는 내용은 각자가 알아서 메모해야 합니다.

학교에서 배부하는 가정통신문을 살펴보는 것을 기본으로 하세요.

자유학년제와 관련된 수업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면 도와주고, 아이와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는 부모가 되었으면 합니다.

내가 과연 아이와 편안하게 대화하면서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 아직 사춘기가 오지는 않았지만, 사춘기가 오면 엄마인 나와는 더 대화를 하고 싶지 않을 것 같은 걱정이 들었다.

진로 탐색을 위한 최적의 기회는 초, 중, 고등학교를 통틀어 오직 한 번이기 때문에 이 시간을 잘 활용하여 아이가 진로를 발견하여 공부에 동기와 흥미를 찾아가는 기회로 잡아 보기를 추천합니다.

외국은 중학교보다는 고등학교나 고등학교 마지막년에 자유 학년제를 하는 것 같은데.. 왜 우리나라는 중학교 1학년을 선택한걸까??? 아무래도 다른학년에는 대학을 위해 공부를 해야하는 시기라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내가 다니던 초등학교 때보다 지금의 초등학교를 주입식보다는 토론이랑 아이들의 체험 활동이 많아 좋았다. 내가 어렸을 때는 정말 학교가기가 싫었지만, 우리 남매는 그렇지 않다. 아침에 늦게 일어나도 꼭 학교는 간다. 요즘 학교는 내가 다니던 학교보다 변화되는 부분도 있지만, 어느 부분에서는 아직 먼 느낌이 나는 것도 있어 아쉬울 때가 있다.


이 책은 현장 인터뷰의 글도 적혀 있기에 아이들의 생각도 알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아직 실감은 안 나지만, 곧 중학교배정 신청서를 쓸꺼고... 올 겨울방학엔 교복을 맞출꺼고, 그러다보면....

교복을 입고 어느새 중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 첫째를 보게 될 것이다.

나는 지금도 아이들을 믿기에 중학교 생활도 잘 할꺼라 믿고... 이 책의 제목처럼 슬기로운 중학고 입학 준비를 통해 중학교를 맞이할 날을 기다려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