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 청소년 미래 생존 프로젝트 1
정동훈 지음 / 넥서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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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 책이네요.^^

작가님께서는 카메라를 들고 밤샘 촬영을 해서 실사 영상을 만드는 분량은 줄어 들고,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가상의 콘텐츠가 그 자리를 매웁니다.

10대의 미디어 이용은 다르다.

10대는 여러 지표에서 다른 세대와는 매우 다른 미디머 이용 형대를 보입니다. 이러한 미디어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크게 30대 이하를 한 집단으로, 그리고 40대 이상을 또 다른 한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40대 이상이 현재 산업을 좌우한다면, 30대 이하 세대는 미래 산업의 흐름을 바꿔 놓기 때문입니다.

미디어 환경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이러한 변화는 미디어 사용자의 행동을 변화시킵니다.

미디어를 이해해야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는 말은, 미디어를 통해 어떤 콘텐츠를 전달할 것인가로 의미가 확장됩니다.

5G를 더 쉽게 설명하면,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인 LTE보다 20배 이상 빠르고, 끊김 없이 많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특징을 갖습니다.

무선 네트워크가 5G로 발전한다는 것은 인터넷이 발생시킨 혁명에 비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시간과공간을 초월한 정보의 교류를 가능하게 했다면, 5G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을 넘어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는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을 가능하게 만듭니다.한마디로 '연결'의 시대를 넘어 '초연결'의 시대가 오는 것입니다.

만일 유튜브나 넷플릭스와 같은 플랫폼의 중요성을 알았다면, 또는 모바일의 미래는 결국 디바이스의 중요성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콘텐츠 말고도 미디어 영역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많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디어의 환경 변화, 소비자에서 사용자로

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여러분은 앞으로 사용자라는 용어에 익숙해야 합니다.시청자는 단지 시청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에 머무르지만, 사용자는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환경에서 미디어 소비자를 의미할 때는 사용자라는 표현이 더 적절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사용자 경험은 이렇게 기술을 통해 창의력과 만나 세상에 없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냅니다.미디어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인간과 기술을 모두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OTT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이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OTT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겠죠?

시청자가 좋아하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 결국 돈을 지불하면서 넥플릭스를 구독하게 만드는 이유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사람과 사람을 넘어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로 확장될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인터랙티브합니다.즉, 나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상대방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책을 읽은 후

저는 이책을 통해 미디어에 좀 더 알아 갈 수 있는 계기였던 것 같습니다. 미디어는 처음이다 보니, 이해가 좀 늦게 되더라구요^^그래두 미디어에 대해 알 수 있고, QR코드로 바로바로 영상으로 볼 수 있으니...어른들 뿐만 아니라 청소년 아이들도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미디어에 대해 좀 더 알아가니...아이들도 좀 더 미디어 다루기에 참고 할 수 있는 책인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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