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소리 내어 읽다 - 말하는 대로 원하는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시간
이지현 지음 / 치읓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룸스버리 독서토론 동아리에서 매주 월요일 신영복 선생님의 '담론'을 낭독하고 있다. 명희 언니의 제안으로 시작한 낭독모임인데, 훨씬 깊고 넓게 책의 내용이 다가온다. 오로지 우리의 목소리로만 채워지는 시간. '낭독'의 매력을 처음으로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리뷰어스 클럽에서 이지현 작가님의 '마음, 소리 내어 읽다'를 보았을 때, 관심이 생겼다.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기대가 되었다.

작가 이지현님은 라디오 방송국을 거쳐 지역 뉴스를 전하는 아나운서로 10여 년간 일했으며, 지금은 긴 공백의 시간을 깨고 다시 세상과 소통중이다. 총 영상 조회 수 650만 뷰에 달하는 유튜브 채널 <소리내어 읽다>를 운영하고 있으며, 목소리로 마음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마음 성장 북튜버 '소다'로 활동하고 있다. -작가 소개 중-

작가님의 책을 읽으며, '소리내어 읽다' 챕터는 나도 조용히 낭독해 보았다. 눈으로 읽을 때와 달리, 내가 내는 목소리를 듣는 기분이 나쁘지 않았다. 의미도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어 참 좋았다.

p.45

"네가 할 일은 진실한 문장을 딱 한 줄만 쓰는 거야."라는 헤밍웨이의 충고를 마음에 새기며, 글쓰기로 마음 근육을 키운 경험을 잊지 않기로 다짐했다. 잘 쓰려는 욕심보다 매일 묵묵히 쓰고 또 쓰는 '쓰는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다.

p.61

매일 반복되지만 하루라도 소홀히 하면 바로 티가 나는, 그래서 가장 하기 싫은 집안 살림을 심신을 다련하는 수련의 과정으로 여긴 것이다. 뽀득뽀득 소리가 나도록 깨끗하게 그릇을 닦고 손으로 옷감의 질감을 느끼며 정갈하게 빨래를 갤 때, '하기 싫다'라는 저항감 대신 오직 행위에만 집중하면서 살림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고 한다.

p.109

우리는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누군가에게 조언을 듣고 싶어 한다. 지금 이 시간을 잘 보내면 밝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당신은 할 수 있다고. 그러나 이제부터는 타인이 말해 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멈추고 지금 당장 그 이야기를나 자신에게 들려주자. 가장 영향력 있는 나의 목소리로 말이다.

p.138

긍정적인 간절함에는 불안한 마음 보다 이루어질 수 있다는 믿음으로 가득하다.

p.216

새로운 변화는 늘 불안을 동반한다. 불안하다는 이유로 시작하지 않으면 어떤 성공도 존재하지 않는다. (...) 고정관념이 많으면 변화는 더욱 어렵다. 사소할 정도로 작은 변화를 자주 경험하면서 대담해질 필요가 있다.

책을 읽는 내내 나의 지금 모습이 겹쳐져 작가님의 이야기가 오래도록 남는다. 나 역시 나에게 따뜻한 조언을 내 목소리로 건네며 살아가고 싶다. '낭독'이 궁금하고 관심있는 당신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리뷰어스 클럽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남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