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기로운 중학교 입학 준비
이은경.김수린 지음 / 한솔수북 / 202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의 국민학교(지금은 초등학교) 6학년이 떠오른다. 막연히 서울로 이사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새로운 곳에 대한 적응이 쉽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지만,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도 새로운 중학교에 입학하는 것이니 그리 긴장할 것 없다는 생각이 있었다. 다행히 수학 시간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담임이셨던 오정아 선생님 덕분에 참 다양한 추억을 쌓을 수 있었던 그런 중학교 1학년을 보낼 수 있었다.
기간제 교사를 할 당시에 중 1 국어와 함께 담임을 맡기도 했었고, 작년에 중 3 시간 강사를 했으니 어느 정도 중학교에 대해서는 내가 잘 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책으로 들여다보니 내가 놓쳤던 부분들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을 받았다.
특히,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년제로 운영되면서 얼핏 노는 학년, 시험 없는 학년 등등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많은데, 자유학년제의 취지와 그 장점에 대해 자세히 실려 있어 학부모님이나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그 외에도 챕터 5'똘똘한 중학생은 이렇게 공부해요'는 중학생에게 적합한 공부법은 예비 중1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또, 각 챕터 끝부분에 실려 있는 '중등 일기장'은 굉장히 현실감 있어서 재미있게 읽었다.
아마 많은 예비중학생들이 초등학교와 많이 변화하는 중학교 생활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 하나라면, 그런 두려움을 말끔히 씻어버릴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예비 중학생과 학부모님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