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멘탈 - 의지력을 180도 바꾸는 결심의 뇌과학
호시 와타루 지음, 김정환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책은 총 7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은 멘탈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2장은 심리학적 관점에서 뇌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3장은 멘탈을 강하게 하는 법을 설명하고 4장은 현실이 변화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자신감의 메커니즘과 함께 설명합니다. 5장은 마음을 훈련하기 위한 긍정적인 말의 활용법을 알아보고 6장은 부정적 감정을 제거하고 신의 멘탈을 갖추는 방법을 설명한후 7장에서 궁극적 목표 가 행복이어야 하는지 생각해봅니다.

 

멘탈이라는 말은 단순하게 예스, 노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손실회피의 법칙이나 매몰비용오류, 확증편향라는 말처럼 다양한 매커니즘을 거쳐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변화를 어렵게 한다. 저자는 바람을 실현시키기 위한 공식을 목표, 수단, 멘탈의 곱으로 말하고 있다. 즉, 목표의 달성은 명확한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용수단, 그리고 강한 멘탈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성요소를 알면 내 목표가 잘못된 방향으로 설정되거나 잘 모르는 경우에는 달성이 어렵다는 말이 된다. 하지만 사람들은 목표설정보다는 수단에 집착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수단의 속성을 명확히 모르기 때문이다.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멘탈=자기평가'라는 항목이 가장중요하다. 즉, 스스로 평가와 피드백의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결국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두번째로 변화를 방행하는 뇌의 특성(생명유지를 위한 성향)을 알고 새로운것에 불안함을 자연스럽게 여기는 것이 필요하다. 뇌의 특성을 알게 되면 행동력을 만드는 방법을 실천해야 한다. 최강의 행동력을 만들기 위한 W공식은  목표를 작게 나누어 완료형 문장으로 적고, 의미있는 이유를 찾으며 작은성공을 반복하여 의지력을 유지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행동을 통해 실천하게 되면 미래를 위한 자기평가가 필요하다. 자기평가란 자기긍정력과 자기 효력감의 곱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자신이 어떤모습이던 인정하고 무엇이든 할수 있다는 감각으로 말할수 있다.

구체적인 실천을 위해 불가능을 가능케하는 7 단계를 적용해 보면서 실천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면 신의 멘탈을 가질수 있을 것이다.

 

다만 우리는 멘탈을 갖는것과 유지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더욱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6장과 7장은 사실 유지에 대한 설명이라고 생각한다. 즉 왜 우리가 성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고민을 제거하는 유용한 방법을 말하고 있다.

 

멘탈이라는 것은 추상적이고 성공과 멘탈의 상관관계를 과학적으로 연결시키지는 못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즉, 성공한 사람들의 성향이 이렇다라는 귀납적 방식의 사례집인것처럼 보여지는경향이 있지만 쉽게 읽히는 면에서는 좋은 책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