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1. 논쟁이 있는 사진의 역사

 

 취미로 사진을 찍으면서 언제나 나를 힘들게 하는건 '사회의 통념'과 그로인한 '나 자신 스스로의 검열'이다.특히나 인물 사진에서는 그 기준을 정하기가 정말 쉽지가 않아 조심스럽다. 찍을 권리와 찍히지 않을 권리, 표현의 자유와 사생활의 존중 ...과연 어느 것을 더 중하다고 할 수 있을까. 또한 이것들은 사회,문화,역사의 흐름에 의해 너무나 많은 변수가 작용하기에 가늠하기가 더더욱 힘이 든다. 

이 책은 사진이 시작된 이래 가장 이슈가 되었던 73장의 사진을 담고 있다. 그들을 통해 사진의 참 모습에 대해 생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싶다. 

 

 

 

2. 지혜로 지은집, 한국 건축  

이제 집이라 하면 당연히 아파트를 떠올리게 되고 한국의 전통 가옥들은 문화재로 지정되어 보호 받아야지만 그 명맥을 간신히 이어가고 있는 현실이다. 내년부터 우리나라 역사가 필수 과목이 된다는 뉴스는 반갑지 않을 수가 없다. 당연히 그렇게 되었어야 하는 일이 아니었을까. 우리가 우리 스스로를 모르고서야 어찌 대외적인 경쟁력이 생길 수 있으랴. 그러한 맥락에서 한번쯤 우리 나라의 건축에 관해서도 봐둘만한 가치가 있을 것 같다. 

 

 

 

 

3. 결국, 음악 

 

"우리가 음악을 만든다는 것은 기억되고 싶다는, 존재하고 싶다는,나를 남기고 싶다는 근원적인 욕망 때문이다." 

음악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980년대 이후의 우리 나라 대중 음악을 정리해 놓은 책이다. 걸그룹 부터 홍대 인디밴드까지 망라된 내용으로 음악과 음악인을 통해 우리가 살아내고 있는 사회를 읽어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