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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을 걷는 아이 - 모네의 <수련>부터 뭉크의 <절규>까지, 아이의 삶을 찬란히 빛내 줄 명화 이야기
박은선 지음 / 서사원 / 2023년 1월
평점 :
"저는 아직 어린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이 책에는 거창한 육아 성공담보다 내 아이에게 유산으로 남겨 주고 싶은 가치에 대한 여덟 가지 소망을 명화와 함께 담았습니다." 박은선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입장에서 이 말 처럼 신뢰가 가는 말이 있을까. 미술을 가르치는 고등학교 교사이자 그림을 사랑하는 엄마가 들려주는 그림 이야기이다.
<미술관을 걷는 아이>
육아를 하며 나의 기준에 대해 많이 생각해본다. 나는 아이가 어떻게 성장하기를 바라는가? 돈이 많은 아이? 명예 혹은 권력을 가진 아이? 무엇보다 행복한 아이. 어둠 가운데서도 빛을 선택할 수 있는 아이가 되기를 바란다. 삶의 모든 순간 내가 옆에서 선택을 대신 해줄 수 없다. 결국 살면서 아이는 직접 선택을 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내 아들이 더욱 가치 있는 것을 선택 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고 싶다. 더러움보다는 깨끗한 것을, 귀한 것, 근사한 것, 고귀한 것 등의 가치를 알려주고 싶다. 세상에는 아이를 자극하는 많은 것들이 있다. 더 매력있고 흥미롭다. 그럼에도 당장 눈앞의 유혹보다 더 가치있는 것을 선택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싶다.
'이해, 창의성, 관찰, 공감, 진실함, 감수성,지혜, 희망'
우리가 알고 있는 고전의 그림을 살펴보며 삶의 기본적인 가치 있는 것들을 배워간다. 그림을 읽어주는 저자의 이야기를 살피며 다시 발견되어지는 그림을 살펴보는 재미가 있다. 교과서에서 혹은 여러 화집에서 자주 접해왔던 그림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정답처럼 외웠던 어느시대의 누구의 그림이 아닌, 취향이 입혀진 그림. 누가 더 잘그렸지?라는 단순한 판단을 하는 눈이 아닌 색채혹은 빛을 그린 작가와 형태를 중시한 그림의 취향을 받아들이는 시간이었다.
어린시절 남들보다 조금 잘 그린다는 이유로 나는 입시 미술을 한 적이 있다. 그때의 나는 오로지 베끼기 그 이상의 것을 생각하지 못했다. 내가 그리고 싶은 선이 아닌 입시에서 요구되어 지는 스킬을 익히고 판화같은 그림을 찍어내는 것이 나의 과제였다. 고작 초등학교 6학년이었으나 그 이후로 그림은 획일화된 것 이상의 가치를 품지 못했다. 다행인지 입시에서 원한것은 판에 박힌 그림이 아닌 진짜 상상화를 원한 덕에 나는 최초의 실패를 경험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것은 내게 '잘된 일'이었다.
획일화된 틀에서 벗어날 기회!! 다행히 다른 일에 열정을 품고 다른 길을 걸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그림을 사랑하고 미술관에 가는 것을 즐긴다. 나의 이런 경험은 아이에게 강요하지 않는 선택을 하게 했다. 창조성을 키우기라는 이름붙은 강요보다 다양한 선택지 속에서 성장하며 배움의 길을 걸어가는 방법을 택했다. 크레파스로, 연필, 물감,색종이로 무엇을 그리든 고쳐주지 않는다. 아이가 그린 동그라미가 딸기라고 하면 웃으며 받아들였다.
“정보의 홍수, 지식이 범람하는 세상에서는 의미가 담긴 '선택'이 창의성의 원천이 됩니다.”
육아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책이든 놀이든 그림, 음악, 체육 등 선택은 엄마의 몫이다.
넘쳐나는 정보 속에 소신을 갖고 나아가
아이라는 명화를 완성하는 법으로 저자는 그림을 권한다
“진정한 사랑을 주는 방법으로 명화를 빌리는 것 뿐입니다.”
명화라는 방법을 통해 또 내가 선택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