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럼피즘과 관세전쟁 - 자유무역에서 약탈의 시대로
노영우 지음 / 미래의창 / 2025년 12월
평점 :
연일 관세가 세상의 중심 이슈로 떠올랐다. 특히 미국과의 관세 협정이 임박해 있던 시기에는 뉴스가 온통 관세 이야기로 가득했고, 사람들 사이에서도 관세가 주요한 화제가 되었다. 관세에 대해 피상적인 지식만 가진 상태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쏟아내는 관세 관련 뉴스를 해석하기에 부족함이 있었다. 투자를 더 잘하기 위해서든, 경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든 관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강해졌다. 동시에 트럼프 정부가 추진한 관세 정책과 그 배경을 더 정확히 알고 싶다는 필요도 컸다.
새로운 주제가 궁금해질 때마다 책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확실했고, 그중에서도 기자가 쓴 책은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번 책 역시 마찬가지였다. 기자가 쓴 이 책을 통해 관세를 보다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관세의 역사적 맥락부터 관세 전쟁이 벌어지게 된 배경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졌고, 트럼프가 왜 관세를 국정 운영의 주요 도구로 삼게 되었는지도 선명하게 읽혀졌다.
관세 자체에 대한 설명을 넘어,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서 개인이 어떤 관점을 갖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저자의 조언도 인상적이었다. 관세 전쟁의 또 다른 축인 중국 문제 역시 관세의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던 점도 큰 장점이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과 그 흐름을 제대로 이해해 보고 싶은 독자에게 아주 잘 맞는 책이다. 기자가 쓴 책답게 가독성이 뛰어나고, 복잡해 보이는 관세라는 주제를 부담 없이, 그러나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잘 안내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