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몬티어의 가치투자 나침반 - 100년의 시간이 증명한 ‘성공 투자 북극성!’
제임스 몬티어 지음, 권춘오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AI 관련 기업에 투자해 꽤 높은 수익률을 올리면서 잠시 가치투자에 대한 믿음이 흔들렸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AI 관련 기업에 대한 확신이 부족해 큰 금액을 투자하지 못했기 때문에 수익율은 높으나 실제로 큰 수익금이 생긴 것은 아니었다.

반면, 스스로 이 회사는 정말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한 기업에는 수익률이 조금 낮더라도 큰 금액을 투자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AI 관련 종목보다 더 큰 수익금을 얻게 되었다.

앞으로도 시장의 트렌드와 매크로 환경을 고려한 투자를 병행하겠지만, 근본적으로는 가치투자에 더 큰 비중을 둘 생각이다. 물론 가치투자만이 정답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흐름을 읽고, 그에 맞춰 투자하는 것 또한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이런 생각이 머릿속을 맴돌던 시점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좀 더 일찍 이 책을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들 만큼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다. 세상에는 정말 고수가 많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이 책은 가치투자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워런 버핏이나 벤저민 그레이엄의 책과는 결이 다른, 실전적인 가치투자의 핵심과 철학을 자세히 설명한다. 효율적 시장이론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부터 시작해, 왜 가치투자가 장기적으로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진정한 가치투자의 철학이 무엇인지까지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풀어낸다.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가치투자에 대한 믿음이 더욱 단단해지고, 실제 투자 방법론까지 체득하게 된다.

이 책의 또다른 장점은 시각적으로 중요한 부분이 색으로 강조되어 있고 글자체 굵기에도 차이가 있어 핵심이 한눈에 들어오며, 재독 시에도 큰 도움이 된다. 책의 크기와 글자 크기도 넉넉해 중장년층 독자에게도 매우 잘 맞는다.

이 책은 단 한 번 읽고 끝낼 책이 아니다. 숙향님의 말처럼 여러 번 읽고 곱씹으며 체득해 나가야 할, 진정한 의미의 투자 교과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