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명, 현대화 그리고 가치투자와 중국
리루 지음, 이철.주봉의 옮김, 홍진채 감수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찰리멍거와 각종 매체를 통해 어렴풋 하게 리루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왜 찰리멍거와 워런버핏이 그를 언급하고, 각종 그루들이 그를 칭송하는지 궁금하던차에 호기심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폭넓은 독서의 힘과 이를 베이스로 한 사유의 힘을 느낄 수 있다. 좋은 책을 바탕으로 한 훌륭한 배경지식과 이를 바탕으로 한 깊은 사고가 얼마나 위대한지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가치투자는 물론이거니와 어떤 문화적, 역사적 현상도 깊은 사고를 통해 해결책을 찾거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음을 이 책을 통해 알게된것은 또 하나의 큰 수확이었다.
투자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과 깊은 질문에 이르기 까지, 훌륭한 투자자인 리루가 이미 깊은 사유를 통해 통찰을 이루었고, 이를 대학원 수업에서 알기 쉽게 풀어서 강연한 내용이 내겐 백미였다. (2장)
그 동안 투자를 진행하면서, 왜 경제가 성장하는지, 왜 경제가 성장하면 주식이 상승하는지, 왜 투기가 아닌 가치 투자가 장기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증이 있으면서도, 그냥 그려려니 하고 가치 투자를 베이스로 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었다. 투자를 통한 어느정도 성과도 있었지만, 항상 남아있는 투자에 대한 궁금증이 머리속에서 정체된 느낌이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문제는 이런 깊은 사유를 하지 않고 하는 투자에는 확신이 결여되므로 비중을 실는 투자가 힘들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투자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깊은 사유, 통찰)을 알고나니, 가치투자에 대한 확신이 더 생기며, 비중을 더 실을 수 있다는 확신이 든다. 나아가 한 단계 더 성숙한 투자가가 되었음이 느껴진다.
투자에 대한 저자의 깊은 사유중에서도 나는 미스터 마켓과 능력범위에 대한 저자의 통찰이 가장 마음에 와 닿는 부분이었다. 미스터 마켓이라는 본질에 대해서 그리고 워런버핏이 강조한 능력범위가 왜 중요한지에 대한 의문이 해결되지 않은 사람은 이 책을 통해 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