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프로 트레이더 빅 - 18년간 단 한 해도 손실 없이 연 수익률 72% 기록한 전설의 프로 트레이더 빅 1
빅터 스페란데오.설리반 브라운 지음, 이건 옮김 / 액티브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는 이건 선생님이 기술적 분석 투자 책을 번역해서이다.

기술적 분석 책을 번역하시지 않는 이건 선생님 께서 기술분석 책을 분석했다는 건은, 이 책이 아주 뛰어나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신뢰하는 투자자인 월가아재님께서 추천사를 써주셨다는 것에도 상당한 믿음이 가는 책이었다.

실제 책도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훌륭한 책이다.

프롤로그 부터 저자의 자신감이 느껴졌다. 투자자들의 수익률이 높지 않는 이유와 어떻게 하면 수익율을 높일 수 있는지를 확신에 찬 어조로 가르쳐 주겠다고 말하고 있다. 본인이 어떻게 이런 투자 철학과 노하우를 가지게 되었는지 말하고, 그간의 본인의 수익률을 바로 알려주고 있다.

여느 책과는 달랐다. 아주 뛰어난 투자자가 쓴 책도 처음부터 이렇게 강하게 이야기 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었다. 거의 생각이 안난다. 저자는 자신감의 느껴졌고, 책을 읽어보면 볼수록 저자에 대한 신뢰감은 올라간다.

다만, 기본적 분석에 매진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조금 이질적인 이야기 일수도 있고, 조금 어렵게 아니 생소하게 들릴수도 있을 듯 하다. 그리고 아주 글을 잘쓰는 저자는 아닌 듯 하다. 기술적 분석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럴수도 있으나, 술술 읽히는 글은 아닌듯 하다.

하지만 목차의 구성이 탄탄하고 저자의 생각과 주장을 펼쳐나가는 논리가 아주 우수하다. 기술적 분석에 익숙하지 않는 탓도 있겠지만, 그간에 책에 밑줄과 색인을 가장 많이 한 책인 듯 하다.

기본적 분석이든, 기술적 분석이든 나에게 맞고, 수익율을 높일수만 있다면 투자 방법에 대한 우열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아래와 같은 저자의 표현대로 높은 수익율을 추구하는 모든 투자자가 읽어야 하는 책 인 듯 하다.

" 어느 한쪽만 순수하게 고집하면서 꾸준하게 돈 버는 사람은 매우 드물었다. 대부분 돈 버는 주식 투기자들은 잡종이다."

책속에서

  • 인생을 결산하는 것은 돈이아니라 전반적인 행복이다. 그러므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 좋은 판단을 내리려면 인과 관계를 지해하는 본질 지식을 개발해야 한다.금융시장에 적용하자면 이는 가격 흐름과 가격 추세의 원칙을 발견하는 것이다.

  • 나는 시장에 진입할 때 위험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 사람들이 자산 일부라도 건지려고 가치에 상관없이 건전한 주식까지 투매할 때 약세장 마지막 단계가 온다고 말했다.

  • 만일 시장 참여자들이 미래 기업 활동을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한다면, 우리 자산은 계속해서 감소할 것이고 장기 강세장 같은 것은 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참여자들이 미래 기업 활동을 대체로 정확하게 예측하기 때문에 주가 흐름이 경기 순환을 선도한다. 주가와 경기 순환사이에 시차가 발생하는 것은, 주식은 유동성이 높아서 즉시 거래할 수 있지만 기업의 재고자산과 자본재는 유동성이 낮아서 조정하려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 장기 투자자들을 비롯한 많은 사람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기술적 분석은 의사결정에 잘 활용하면 승률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중요한 보조수단이다. 그러나 기술적 분석만으로 판단을 내린다면 비효율적일 뿐 아니라 잘못된 길로 들어설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