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LOW(더 플로) - 시대의 운명을 내다본 사람이 부를 거머쥔다
안유화 지음 / 경이로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하는 시대적 운명의 중심에 서 있는 한국과 변화하는 시대 흐름속에서 찾는 부의 기회" 라는 부제 에서 강조하고,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시대 흐름에 관한 책이다. 시대흐름을 파악하고 그 속에서 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자는 내용이고, 저자가 생각하는 시대 흐름을 논리에게 잘 설명하고 그에 따른 실제 예도 제시하고 있다.

시대 흐름에 관한 저자의 통찰에도 많이 공감했지만, 중간 중간 나오는 투자 관련 이야기도 많이 도음이 되었다.

특히 2장에서 상당한 부분을 할애하여 설명하고 있는 ROE 에 대한 부분은, 고수를 제외한 대 다수 투자자들에게는 도움이 될 듯 하다. 나도 많이 도움이 되었다. 주위에서 많이 들어서 어렴풋하게 알고 있는 내용들에 대한 좀 더 탄탄하게 이해하게 되는 기반이 되었다.

일론 머스크를 예로 들며, "Be a risk taker" 가 되라는 설명과, 북한의 예로 들며 자본주의에 대한 대한민국 사람이 왜 투자에 대해 알아야 하는지 등을 설명하는 부분은 내게 동기 부여도 많이 주었다.

좋은 선생님이 바로 옆에서 강의 해 주듯이, 딱딱한 주제와는 달리 의외로 책도 술술 잘 읽힌다. 가독성이 좋은 책이다. 얼핏보면 쉬운 이야기 이지만, 왜 그러한지에 대한 이치를 잘 설명하고 있고, 투자 대가들의 여러 명언을 적재 적소에 배치하여 그 뜻에 담긴 함의를 배가 시켜 잘 전달해 주고 있다.

중국 전문가로서 중국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도 많이 소개 하고 있다. 지금 주류의 생각과 약간 배치 될 수도 있으나, 읽다보니 저자의 논리에 차츰 따라가게 된다. 또한 시대 흐름하면 바로 떠오는는 미중 갈등관련해서도 한 챕터에서 설명하고 있어서 이 분야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었다. 중국과 미중갈들에 관한 이야기가 궁금하면 찾아서 펼쳐 볼 수 있는 한권의 책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강연과 독서 클럽에 대한 이야기 에서 출발하다 보니, 처음부터 끝까지 한 호흡으로 연결되는 느낌보다는 조금조금씩 흩어진 느낌이라, 이 부분은 감안하고 읽어야 할 듯 하다. 하지만 수필같이 완전히 독립된 글 들의 모음이 아니라, 일관된 주제를 풀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잘 못느끼고 술술 읽힐 수도 있다.

시대 흐름과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서 필요한 이야기 들을 좋은 멘토가 옆에서 자세히 알려주는 느낌으로 읽을 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