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페이지 공부법 - 한 번 정리로 수능 과목이 머릿속에 통째로 복사되는
홍민영 지음 / 비에이블 / 2021년 2월
평점 :
"똑같은 시간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는 비결이 있다면...?"
<한 번 정리로 수능 과목이 머릿속에 통째로 복사되는 1페이지 공부법>의 저자 홍민영은 2020학년도 수능 만점자로 서울대 사회학과에 진학했다.
고3에 올라가 딱 7개월 준비한 수능에서 만점을 받고 서울대에 진학할 수 있었던 핵심 비법인 동시에 내신과 수능에 모두 통하는 ‘1페이지 공부법’과 ‘과목별 공부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눈이 번쩍! 뜨이고 귀가 솔깃할 수 있는 '고3에 올라가 딱 7개월 준비한 수능에서 만점'이라는 말에 동요하지 않기를 바란다.
저자는 어릴 때부터 다양한 분야의 책을 꾸준히 읽었고, 이렇게 형성된 독서 습관이 공부에 도움이 되어 중학교 때 경기도지사 우수 졸업생 표창을 받았고, 청심국제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장학금을 받으며 공부를 해온 이미 기반이 탄탄하게 다져져 있었던 상위 클래스 학생이다.
고3이 되기 전까지 열심히 내신과 생활기록부를 관리하며 입시를 준비했고, 수능으로 대학교에 가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 ‘진성 수시 파이터’로 본격적으로 수능 공부를 시작한 것이 고3 올라가는 겨울방학 때부터였다는 것이다.
겨울방학 때 풀어본 모의고사 점수가 생각보다 잘 나와 정시에도 희망을 갖기 시작했고, 평소 공부 습관으로 자리 잡은 자신만의 공부법으로 부족한 과목을 열심히 보충하다 보니 그 결과 4등급이던 과목을 3개월 만에 1등급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한다.
이후 수능에서 만점을 받은 뒤 그동안 공부해온 자료들을 정리하다 보니 자신의 공부법이 특별했었다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고, 그 공부법의 효과를 새삼 실감할 수 있었다고 한다.
"뻔한 비유지만 공부는 결국 달리기이다. 여러 번 달려본 사람은 이미 기본 체력이 길러져 있기 때문에 다음번에도 잘 달릴 수 있다. 나는 내신 공부를 하면서 내 페이스를 잘 만들어왔고, 정시라는 레일로 갈아탄 후에도 큰 기복 없이 그 공부 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p.22)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소개하는 자신만의 공부법은 노트보다 A4용지 한 장, 이면지 한 장에 모든 것을 요약하는, 바로 ‘1페이지 공부법’이다.
저자 본인이 그 공부법의 효과로 수능 만점을 받을 수 있었음을 직접 증명해 보였고, MBC 〈공부가 머니?〉, MBN 뉴스, SBS 〈모닝와이드〉 등 여러 방송을 통해 그 공부법이 소개되자 수험생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었고, 관련 영상의 조회 수가 100만 회를 넘길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중이다.
이 책에는 저자가 수능 만점이라는 성과를 낼 수 있었던 ‘1페이지 공부법’을 중심으로 과목별 수능 공부법과 문제 풀이 요령, 내신·생기부·모의고사·사교육·대입전형 전략, 환경·시간·관계·멘탈 관리법 등 대입을 준비하는 동안 알게 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
"떠오르는 것만이 내 것이다."
모든 수능 과목을 A4용지 크기의 종이 1장에 정리한 저자만의 '1페이지 압축 노트'가 바로 수능 만점을 만들어낸 강력한 무기다.
'1페이지 압축 노트'에는 수능 준비를 하는 동안 몇 번이고 틀렸던 문제의 요점, 반드시 시험에 나올 거라고 확신했던 내용, 마지막까지 암기해야 했던 공식까지… 7개월의 모든 노력을 과목별로 나눠 1페이지에 정리했다.
"그동안 공부했던 문제집이나 모의고사를 일일이 뒤져가면서 틀렸던 문제를 확인하고, 그 문제에 적용되는 개념을 정리해보라. 꽤 번거로운 작업일 수 있다. 나도 수능 날 가져갈 과목별 한 페이지를 만드느라 예전에 풀었던 수학 모의고사 30~40개 정고를 일일이 확인해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살펴보았고, 거의 버리다시피 사물함에 넣어두었던 국어 모의고사를 한 장 한 장 다시 꺼내다가 오답 정리를 했다.
(p.48)
파트 1에서는 공부를 하려고 책상 앞에 앉아도 막상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르는 입시 공부 초보자에서부터 상위권 학생들만 공유하는 공부의 기술이나 고급 입시 정보를 알고 싶어 하는 수험생들에게 수능 만점을 만든 '과목별 공부'의 비밀과 국어, 수학, 영어, 사회탐구 과목별 '실전 시험 TIP'에 대해 알려주는 최고의 안내서라 하겠다.
파트 2에서는 공부를 방해하는 슬럼프나 불안감 같은 심리적 요인과 여러 환경적 요인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공부 시너지를 올리는 멘탈 관리법)들을 상세하게 조언해 주고 있어 코로나로 학습 결손이 커진 요즘, 공부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리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볼 것을 권한다.
누구나 자기 나름대로의 공부법이 있을 것이다.
나에게 가장 잘 맞는 공부법을 찾아 그 방법으로 공부하면 되지만, 이 책을 읽으며 공부는 '투입한 시간'보다 '효율적인 방법'이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누구나 이 공부법(1페이지 공부법)을 활용해본다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