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 한권으로 인간 심리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자이자 지식 큐레이터인 저자는 지난 30년간 1만 권 이상의 독서를 통해 찾아낸 심리학자들의 인간탐구 명언들을 모아 한 권의 책 <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으로 출간했다.

모두 700개의 명언들이 담긴 잠언집으로 영어 원문도 함께 실려 있어, 원문과 번역 문장을 비교해가면 읽는 재미도 있다.

좀 더 나아간다면 영어공부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 '내 속엔 내가 너무 많아'는 마음속에 숨겨둔 무의식과 잠재력에 관한 명언들이고, 2장 '불쑥 튀어나오는 우리의 본능'은 인간 행동 심리학에 대한 모든 것에 관한 명언들이며, 3장 '그 사람들은 왜 그랬을까?'라는 개인과 집단은 다르다, 사회 심리학에 관한 명언들, 4장 '무거운 마음에서 벗어나는 법'은 심리치유와 마음 챙김의 비법에 관한 명언들이고, 마지막 5장 '함께 사는 세상, 나만의 관계망 만들기'는 관계와 대화법에 대한 심리학의 비밀에 관한 명언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 담긴 심리학자들의 명언을 통해 인간탐구와 타인의 속마음 파악에 대한 통찰을 알아가고 배워가다 보면, 나 자신과 타인의 속마음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한번 읽은 것으로 끝내기보다는 가까이에 두고 틈틈이 읽기에 좋은 책이다.

아침 시간 가볍게 한 구절의 명언을 읽으며 하루를 시작해도 좋을 것 같고, 하루를 정리하며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읽을 필요 없이 손 가는 데로 아무 페이지나 펼쳐 읽어본다면, 그 명언들이 그 순간에 색다른 의미 있게 다가올 것 같다.

책 속에는 모두 35명의 심리학자와 그들의 이야기와 명언들이 수록되어 있다.

심리학자에 관해서는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을 뿐이지만 익숙한 몇몇의 이름 외에는 대부분 생소한 사람들이라 다양한 심리학자들을 알아가는 재미도 있었던 것 같다.


칼 구스타프 융은 우리의 운명은 결국 스스로의 의식과 무의식이 만들어낸다고 했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대부분의 일은 우리 스스로가 원인인 셈이고, 이런 발상의 전환은 우리의 삶을 좀 더 주체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주며, 내면에 귀를 기울이다 보면 결국 운명까지도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021 무의식을 의식화하지 않으면 결국 무의식이 우리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이런 것을 두고 '운명'이라고 한다.

022 내 존재의 의미는 나의 삶이 나에게 던지는 질문에 있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스스로 답하지 않으면 세상의 반응에만 의존하게 될 것이다.

024 가장 위험한 심리적 실수는 자기 안의 그림자를 남들에게 덧씌우는 것이다. 이것이 거의 모든 분쟁의 근원이다.

026 사람에게 가장 위험한 것은 바로 그의 안에 있는 자아이다.

028 나 자신은 나에게 일어난 사건들의 총합이 아니다. 나는 내가 되고 싶어 선택해온 존재이다.

칼 구스타프 융은 프로이트의 수제자라 불릴 정도로 많은 영향을 받았고 나중에는 아들러의 사상을 받아들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시론을 창시해냈다고 한다.

우리가 어떤 사람을 싫어할 때, 사실은 그 사람에게서 자기 자신의 단점을 보는 경우가 많다는 이론도 주목할만하다.

그는 사람들이 외면하려고 하는 내면의 문제에 집중했으며, 콤플렉스나 페르소나와 같은 중요한 심리학 용어들을 처음 사용하기도 했다.

칼 융의 이론에 따르면, 의식과 무의식이 조화롭게 이루러져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033 외부를 바라보는 사람은 꿈을 꾸지만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사람은 깨어난다.

034 사는 것이 버거운 것은 자기 자신이 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038 당신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을 찾아라. 지정한 성장은 그 순간부터 시작된다.

039 고독은 내 곁에 아무도 없을 때가 아니라 자신에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에 대해 소통할 수 없을 때 온다.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결국에는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폴 부르제)

요즘 마음에 두고 되새기는 글귀다.

내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세상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생각하지 않은 사람은 세상을 보이는 것만 보며, 자신의 내면조차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깨우치게 해주는 말이다.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인간관계 속에서 수많은 고민, 걱정, 오해, 진실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우리는 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타인의 속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타인에게 나를 맞추려 노력하거나, 타인의 생각을 받아들이려 노력하지만, 남에게 나를 완벽하는 맞추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행복하고 성공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은 타인의 의견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내면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이다.

이 책<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은 심리학자들의 명언을 통해 인간 심리 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와도 같아, 숨겨져 있던 행복의 열쇠와 잠재력을 깨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