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훈요법 - 자궁이 건강해야 여성이 건강하다
조경남 지음 / 랜딩북스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좌훈요법(座薰療法)은 한의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산부인과적 처방으로 한약재를 끓는 물에 넣거나 태워서 나오는 김과 열을 여성기에 쏘이는 치료방법으로 냉기 제거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체열이 높지 않아 몸 안에 냉기가 쉽게 생기고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한다.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여성들은 몸이 차가운 상태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는 건 인체의 조직과 세포에 영양분과 산소의 공급이 부족한 상태가 된다는 것이고, 세포에서 생성된 노폐물의 배설이 어려워지면서 세포의 기능도 떨어지게 되면서 수족냉증, 하복부 냉증이 생기게 되고 어혈이 생기게 된다.

냉기에 의해 생기는 다양한 증상으로는 수족냉증, 생리통, 생리불순, 두통, 구역감, 어지럼증, 염증, 어깨결림, 소화불량, 원인불명의 하복통 등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으며, 자궁근종, 난소낭종 같은 질환에도 관련이 있다.

좌훈요법은 냉기를 제거하고, 혈액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이런 다양한 질병 치료에 효과적이며, 인체의 생리에 맞는 순리적이고 자연적인 치료법으로 미병(未炳 : 질병이 생기기 전 단계)에서 건강을 되찾는 데 도움을 준다.

매우 오랜 옛날부터 여성들이 산후, 또는 여성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썼던 자연치료법이다.

좌훈은 인체에 있는 수많은 경혈들 중 중요한 혈(穴) 중의 하나인 회음혈을 자극한다.

생식기의 깊숙한 곳에 약초의 김이나 연기가 닿아 영향을 주므로 직접적으로 여성질환이 치료될 뿐만 아니라 지방이 분해되고, 뼈가 튼튼해지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으며, 전신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므로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얼굴에 생기는 여드름, 뾰루지, 기미 등의 피부 질환들도 여성의 생식기와 연관이 있으므로 하복부의 냉기를 잡는 좌훈요법으로 신체의 건강과 함께 피부결도 아름답게 가꿀 수 있다.


한의학 이론에는

'인체의 상부에 질병이 생기면 반드시 그 아래쪽을 치료하라'는 말이 있다.


그러고 보니 십수 년 전 출산을 했을 무렵 좌훈이 산후조리에 좋다고 해서 한동안 했던 기억이 난다.

번거롭고 귀찮아서 좌훈을 하지 않게 되었던 것 같은데, 긴 시간이 흐르는 동안 점점 몸은 차가워지고 여기저기 원인 모를 통증을 앓게 되면서 다시 좌훈요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주위에 좌훈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도 생겨나고, 일부 목욕탕에서는 좌훈실을 따로 만들어 영업 중인 곳도 있으며, 가정에서도 손쉽게 좌훈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좌훈기들도 판매되고 있다.

요즘 좌훈기는 전기를 이용해 약재를 삶거나 태워 나오는 증기나 연기를 이용하는 것과 원적외선을 이용하는 기계들도 있어 한결 편리하게 좌훈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좌훈요법>의 저자 조경남은 재활치료학과 한약학을 전공하였고 지금은 대학에서 약초를 가르치고 있다고 한다.

다양한 TV프로그램에 약초 자문교수로 출연을 했으며, 약초와 관련된 저서들도 다수 출간하였다.

책에는 좌훈의 이로움과 함께 좌훈에 쓰이는 약초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좌훈의 효과를 높여주는 한약처방까지 함께 수록되어 있어 좌훈을 통해 여성질환을 개선하고 건강을 되찾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좋은 정보를 알아도 실천이 중요한 법!

일단 좌훈을 시작하면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특히 좌훈이 필요한 질환은 만성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란다.

손발이 차고 하복부가 찬 편이라 겪게 되는 통증과 불편함 등으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보니 귀찮다고 외면했던 게 후회된다.

좌훈은 40분 정도 소요하는 것이 적당하고 좌훈 마치고 1시간 정도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넉넉히 2시간 정도를 할애하면 좋겠다.

좌훈을 하면 땀이 많이 나는데 바로 샤워를 하면 몸이 차가워져 좌훈의 효과가 떨어진다는 점도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다.

좌훈, 반신욕, 족욕 등은 전신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좋은 치료법으로 함께 병행하면 더욱 좋단다.

몸의 열이 1도만 올라가도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했다.

평소 몸이 차갑고, 여기저기 원인 모를 통증으로 아파하고 있다면 <좌훈요법>으로 건강관리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