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비즈니스 Untact Business - 100년의 비즈니스가 무너지다
박경수 지음 / 포르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포스트 코로나의 시대.

위기의 편에 설 것인가.

기회의 편에 설 것인가.


저자 박경수는 트렌드 분석가이자 경영컨설턴트로 미래에 대한 인사이트를 찾기 위해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을 본다.

그동안 기업에서는 인하우스 컨설팅, 신사업 기획 및 실행, 스타트업 투자·발굴·육성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국내외 유망 기업과 미래 트렌드를 분석하였고,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검토했으며, 현재 기업, 공공기관, 지자체를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과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미래에 대한 인사이트를 찾으며 트렌드를 분석하는 분석가로서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것을 보면서 '우리가 지금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라는 문제의식 속에서 이 책이 탄생하게 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사회적 전반(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에 관한 책들이 다수 출간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는 이 책 <언택트 비즈니스>는 '디지털 라이프 비즈니스'라는 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우리가 지금 마주하고 있는 이 불안하고 낯설고 새로운 현실이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담아내고자 했다.


"위기는 기회의 또 다른 이름이다."

지금까지 수많은 역사적 사실을 통해 이 말이 결코 헛되지 않았다는 것쯤은 알지만 거대한 변화에 맞서는 방법이나 변화의 물결에 올라타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맞이하게 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사고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미 전 세계인들이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코로나19로 바뀐 우리의 삶은 코로나19 이전의 삶과는 너무도 달라졌다.

언제 또다시 재확산 될지, 언제쯤이면 끝이 날지 모르는 바이러스와의 싸움으로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은 바뀌고 있다.

가능한 서로 접촉하지 않는 언택트(untact) 한 환경이 일반화되어 가면서 사회 전반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저자는 이런 변화를 비즈니스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며 숨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찾아보고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한다.

홈 블랙홀, 핑거 클릭, 취향 콘텐츠, 생산성 포커스라는 변화를 키워드들은 기존에 부상하고 있던 변화가 코로나19로 가속화된 것이라 할 수 있다.

2장에서는 홈 블랙홀(Home black hole : 홈을 중심으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스마트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기술 관점에서의 '스마트화'가 아닌, 라이프스타일 관점에서의 '스마트화'된 집을 의미하는데,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한 집을 말한다.

바이러스로 인해 집을 기반으로 많은 활동을 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 수업 등 직장과 학교가 집안으로 들어왔고, 집에서의 무료함을 달래준 유튜브, 넷플릭스 같은 동영상 플랫폼, 가정간편식, 홈트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과 관련된 비즈니스 아이템들이 급부상하게 된다.

3장에서는 핑거 클릭(Finger click :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급격한 전환과 디지털 라이프의 진화)으로 바라보는 온라인 사회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디지털 포스트(digital first) : 디지털로 할 수 없는 것은 없다.'

모든 것이 디지털(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해 이뤄지는 세상이 핑거 클릭 세상이다.

공유경제의 몰락, 영상 중심의 라이브 커머스, 학교를 가지 못하는 상황 속에 대체 수단이 된 홈스쿨링, 기존부터 진행되어온 디지털 러닝의 변화, 원격의료와 연관된 디지털 치료제까지... 우리는 예전부터 온라인 사회로 진입을 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중심의 사회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4장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은 취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며 '취향 콘텐츠(취향을 중심으로 이합집산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발달)'에 관해 이야기한다.

취향의 사전적 의미는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방향, 또는 그런 경향'을 뜻한다.

디지털 셀렉터, 구독, 팬덤, 덕후, 인플루언서 등도 결국은 취향의 발현이라 할 수 있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이런 기술 인프라 속에서 오직 자신에게만 집중하며 자신만을 위한 서비스를 찾는다.

대중적인 서비스보다 남들이 하지 않는, 나만 알고 있는, 나를 위한 서비스를 찾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한다.

나에게 집중하며 개인이 중시되면서 집과 온라인을 바탕으로 인플루언서가 만들어졌고, 이들은 모든 산업 분야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5장에서는 코로나19가 기업에 던진 메시지 중 하나는 '생산성 포커스(비대면 중심의 기업 활동으로 인해 생산성 이슈가 부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나 원격근무 등 일하는 방식에도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났고, 단순히 방식의 문제를 넘어 생산성과 성과에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다.

사무자동화,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언택트 솔루션, 로봇 등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대응하기 위한 생산성 제고 작업들이 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포스트 코로나가 만든 언택트 시대, '언택트'가 사람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코로나19의 불확실성, 언택트 하는 특성에 맞춰 디지털 라이프 비즈니스 실행에 있어 리더십, 데이터, 고객 경험, 생산성, 조직문화가 갖는 전략적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리더가 가져야 할 핵심 역량이 무엇이고, 디지털 퍼스트로 대변되는 이 사회에서 데이터와 고객 경험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면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생산성과 조직문화의 관리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코로나19라는 우기는 기회의 또 다른 이름이다. 지금까지 위기는 누군가에게는 공포였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는 기회였다. 기회와 위기는 상반된 의미를 갖는 단어가 아니다. 핵심은 내가 위기의 포지션에 서는가, 아니면 기회의 포지션에 서는가이다. 그것은 이 책을 읽는 여러분이 결정하는 것이다. 능동적 타성에 빠져 위기의 포지션에 선다면, 미래는 더욱 불확실해질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틀을 깨부수고 기회의 포지션에 선다면, 미래는 불확실성 속에서도 밝을 것이다. (17p)


다양한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우리는 '당면한 위험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뿐만 아니라 '한 번 폭풍이 휩쓸고 지나가면 어떤 세상에 살 것인가'를 자문해봐야 한다. 그렇다. 폭풍은 지나갈 것이고 인류는 살아남을 것이다. 우리 대부분은 여전히 살아 있을 것이지만 이전과는 다른 세상에 살게 될 것이다. - 유발 하라리 <파이내셜타임스> - (3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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