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만이 하는 것 The Ride of a Lifetime - CEO 밥 아이거가 직접 쓴 디즈니 제국의 비밀
로버트 아이거 지음, 안진환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로버트 아이거는 지난 23년간 디즈니에서 근무하였으며, 그중 14년간을 월트디즈니컴퍼니의 CEO로 재임했다.

이 책은 사업체를 운영하든 팀을 관리하든 공동의 목표를 위해 누군가와 협력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집필하게 되었는데, '좋은 일은 잘 키우고 나쁜 일은 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원칙들'에 대한 이야기다.

1. 리스크를 감수하고 창의성을 장려하는 것.

2. 신뢰의 문화를 구축하는 것.

3. 자신에 대한 깊고 지속적인 호기심을 배양해 주변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것.

4. 변화를 거부하지 않고 수용하는 것.

5. 항상 정직하고 고결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것. (그럼으로써 힘겨운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 분명할 때조차도.)

그는 다소 추상적으로 들릴 수도 있는 위의 5가지 원칙들을 토대로 실제 사례들을 책을 통해 소개하고 있으며, 45년 동안 일하면서 배운 것을 되돌아보면서 진정한 리더십의 10가지 대원칙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1. 낙관주의 - 달성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실용적인 열정이 필요하다.

2. 용기 - 리스크를 감수하려면 용기라는 굳건한 토대가 필요하다.

3. 명확한 초점 -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전략, 문제, 프로젝트에는 우선순위를 자주, 명확하게 알릴 필요가 있다.

4. 결단력 - 아무리 어려운 결정이라도 시의적절하게 결단을 내려야 한다.

5. 호기심 - 혁신의 길은 호기심에서 시작된다.

6. 공정성 - 사람들을 공정하고 품위 있게 대하는 태도가 겸비되어야 진정으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7. 사려 깊음 - 사려 깊은 태도를 가진 사람은 지식과 정보를 수월하게 얻고, 의견을 제시할 때 더욱 신뢰받는다.

8. 진정성 - 항상 정직하고 진정성 있게 상황에 임해야 한다. 진실과 진정성은 존중과 신뢰를 낳는다.

9. 완벽주의 -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완벽을 추구하라는 뜻이 아니라 평범함을 거부하라는 뜻이다.

10. 고결함 - 어떤 기업이든 품질과 고결함, 이 2가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품질과 고결함'이란 구성원과 제품 모두에 해당한다.

로버트 아이거는 그의 이야기가 대망을 품은 CEO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이나 사회생활 또는 개인적인 삶에서 두려움을 떨쳐내고 자신감 있게 나아가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한다.

로버트 아이거가 직접 쓴 디즈니 제국의 비밀이 담긴 <디즈니만이 하는 것>은 많은 이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스토리텔링과 깊이 있는 리더십 지혜가 담긴 책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로버트 아이거는 ABC 방송국에 입사해 22년을 보내다가 디즈니에 인수된 후 23년간 디즈니에서 근무했으며, 그중 14년 동안은 CEO로 재임했는데 디즈니 창립 이래 6번째의 CEO다.

픽사, 마블, 루카스 필름, 21세기 폭스 등의 기업들을 인수하거나 흡수, 합병했으며, 스티브 잡스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를 설계했고, 조지 루카스가 잉태한 '스타워즈' 신화의 수호자를 자처하기도 했다.

현대의 청중을 사로잡는 동시에 100년 역사를 가진 브랜드를 지켜나가는 것에 대한 의미와 그 브랜드를 전 세계의 사람들과 연결하기 위해 진정으로 열심히 사려 깊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는 디즈니의 CEO로 일한다는 것은 지구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직무라는 걸 부인할 수 없지만 힘겨운 날도 비극적인 날도 있었다고 말한다.

디즈니는 영화, TV 쇼, 브로드웨이 뮤지컬, 게임과 코스튬, 장난감과 책을 만들고 테마파크와 놀이기구, 호텔, 유람선도 만들고, 전 세계 14개 공원에서 매일 퍼레이드와 거리공연,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재미를 제조하는 회사다.

하지만 디즈니컴퍼니의 CEO로 일한다는 건 늘 재미있기만 한 것은 아니다.

전 세계의 모든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하는데 따르는 무수히 많은 책무를 떠안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성장전략을 구상하고, 이매지니어(상상기술자)들과 새로운 놀이기구를 검토하고, 새 영화에 대해 토론하고 보안 조치, 이사회 지배 구조, 티켓 가격, 급여 논의 등 다양한 업무에 시시각각 관여하며 도전적이고 역동적인 나날을 보내야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요즘 같은 세상에 디즈니 공주가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이며,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제품에 구현해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한 다음 곧바로 '앞으로 8년간 마블 영화들을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가?'를 고민해야 한다.(29p)

 

로버트 아이거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한 핵심 주제는 리더십이다.

책의 마지막 '부록'편을 통해 리더십에 관한 다양한 교훈들을 모아두었다.

그 교훈들은 지난 45년간 그의 길을 이끌어 준 일종의 지도와도 같은 것이라 말한다.

진정한 리더십의 10가지 대원칙에 대한 글들도 함께 수록되어 있으니 개개인의 경험과 연결하며 자신에게 꼭 맞는 중요한 교훈으로 삼아도 좋을 듯하다.

나에게 막강한 힘이 있고 내가 중요한 사람이라고 온 세상이 부추기더라도 본질적 자아에 대한 인식을 놓치지 않는 것이 바로 리더십의 비결이다. 세상이 하는 말을 지나치게 믿기 시작하는 순간, 어느 날 거울을 보며 이마에 자신의 직함이 새겨져 있는 것을 발견하는 순간, 이미 삶의 방향은 사라진 것이다. 삶의 여정 어디에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든 나는 언제나 지금까지의 나와 같은 사람이다. 이 사실은 아주 어렵지만 가장 필수적인 교훈으로 마음에 담아 두어야 한다. (398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