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언어학 - 우리가 미처 몰랐던 고양이의 속마음
주잔네 쇠츠 지음, 강영옥 옮김 / 책세상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반려동물의 언어를 알아들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반려동물을 키우다 보면 순간순간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결혼 전 강아지와 고양이를 함께 키웠던 적이 있는데 특히 고양이를 좀~~ 더 좋아했었다.

고양이만이 가진 독특한 밀당은 나의 마음을 뺏기에 충분했고 애교스러운 눈짓과 몸짓에 스스로 고양이의 집사를 자처할 수밖에 없게 만들곤 했다.

그에 반해 강아지는 그저 쾌활하고 에너지가 넘칠 뿐 묘(猫) 한 끌림은 없었던 것 같다.

그렇게 고양이는 나의 사랑을 독차지했고 고양이가 보여주는 눈빛,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인 표현들을 통해 집사로서의 충성을 다하고자 노력했지만 까탈스러운 고양이의 속마음을 읽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었다.

고양이와 오래 생활하다 보면 울음소리만으로도 어렴풋이 고양이의 마음을 알 수는 있다.

물론 아주 간단하고 원초적인 감정 상태일 뿐이었지만 그걸 알아듣는 것만으로 스스로 뿌듯해하곤 했었는데, 오랜 시간이 지난 오늘에서야 <고양이 언어학> 책을 읽다 보니 예전에 이런 책을 읽었더라면 고양이의 소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도 들었다.

지금은 사정상 고양이를 키울 수 없지만, 아파트에 살고 있는 길고양이에게 밥을 챙겨준다.

가까이 다가오지 않고 멀찍이 떨어져 있지만 밥과 물을 챙겨줄 때면 고마움의 인사를 잊지 않는 살가운 녀석이다.

주차장을 지나가다 문득 만나게 되면 도망가기보다는 아는 척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그냥 기쁘고 좋다.

길고양이 신세라 늘 불안해하며 움츠려 지내지만, 햇살 좋고 한가로운 오전 시간 볕 좋은 곳에 늘어지게 누워있는 모습을 볼 때면 늘 저렇게 편안했으면 하는 마음뿐이다.


<고양이 언어학>의 저자인 주잔네 쇠츠의 본래 직업은 음성학자다.

음성학은 인간의 언어에 사용되는 모든 소리를 연구하는 분야를 말한다.

물론 인간의 언어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강의를 하지만 어린 시절부터 고양이 소리에 대해 음성학적 측면에서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야옹'이라는 발음 하나에도 상황에 따라 소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고양이에 대한 애정과 학구열이 함께 손을 잡게 되었고, 인간의 언어를 연구할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고양이의 다양한 소리를 녹음하고 음성학적 방식으로 분석하기 시작했단다.

고양이 소리에 관한 음성학 논문을 최초로 발표한 사람은 밀드레드 묄크(1944)였는데, 그녀는 자신이 키우던 고양이의 소리를 정확하게 경청한 후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했는데 그중 3가지 카테고리로 고양이 소리를 분류할 수 있다.

- 입을 다물고 내는 소리 : 고로롱고로롱, 우르르르, 끄응

- 입을 열었다가 다물면서 내는 소리 : 야옹, 아우

- 입을 열고 긴장한 상태에서 내는 소리 : 으르릉, 하악, 쐐애엑, 아카카칵, 깍깍

또한 고양이는 같은 고양이끼리는 물론이고 인간과 향기(후각), 신체언어(시각), 스킨십(촉각), 소리(청각)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도 소통한다.

저자는 최대한 '학자의 귀'로 듣고 여러 번을 경청하며 고양이의 소리들을 음성학 개념으로 서술하고 음성 기로호 옮겨 적었단다.

가장 대표적인 '야옹' 소리에도 아주 다양한 상황을 알 수 있는데, 일정함, 유혹, 까다로움, 요구, 신음, 슬픔, 울먹임, 친근함, 씩씩함, 대범함을 표현하는 소리이며, 주의를 끌거나, 무언가를 확인시켜주려고 할 때, 친근한 인사 표현일 수도 있단다.

저자는 고양이 울음소리를 연구하면서 모든 경우 다양한 소리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고양이들은 인간만큼 다양한 모음과 자음을 만들지 못하며, 완벽한 형태를 갖춘 단어는 물론이고 문장도 없고 문법도 존재하지 않지만 고양이들은 울음소리를 변형시켜 다양한 신호를 보내고 다양한 소망이나 욕구를 표현한다.

인간과 고양이의 커뮤니케이션 멜로디 연구 프로젝트(Meowsic 프로젝트)를 통해 인간의 언어와 고양이 울음소리의 언어 멜로디를 비교 연구 중이며, 그들의 연구에 관한 정보와 반려묘의 소리를 담은 비디오와 음성 파일들은 웹사이트 (www.meowsic.info/katzenlaute)에 수록되어 있으니 참조하며 살펴봐도 좋을 듯하다.

책 속 부록으로 '상황별 고양이 소리를 담은 QR코드'가 수록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