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실패 수업 : 과학.문화.예술 편 - 실패를 이겨내고 세상을 바꾼 위인들의 인생 수업 십 대를 위한 실패 수업 1
루크 레이놀즈 지음, 정화진 옮김 / 청어람e(청어람미디어)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십 대를 위한 실패 수업>은 실패를 이겨내고 세상을 바꾼 위인들의 인생과 성공 스토리를 들려주는 책으로 실패가 두려워 도전을 주저하는 십 대들에게 읽기를 추천한다.

과학, 문화, 예술 분야에서 성공을 이룬 18명의 위인들의 이야기가 담고 있는데 놀라운 성공 사례보다는 성공에 이르기까지 어떤 실수를 경험했고 또 어떻게 실패를 이겨냈는지를 들려준다.

위인들의 실패담을 통해 청소년들이 실패에 대한 인식을 바꿔 실수하고 실패하더라도 다시 재도전할 수 있는 긍정적인 사고와 회복력이 뛰어난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



진정한 자신을 찾는 길은 수많은 실수를 하는 것이다.

실패하는 것.

실수하는 것



인간으로서 우리의 본모습을 찾는 데는 몇 번의 실패를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노력하고, 실패하고, 위험도 감수하는 것의 의미를 알 필요가 있다.

실패하지만 그 실패가 우리에게 올바른 방향을 알려준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어디서 잘못한 건지를 알 수 있고 무엇이 유용하고 무엇이 소용없는지를 알게 되기 때문이다.

실패는 우리를 무너뜨릴 수도 있고, 더 강하게 성장시켜서 다시 도전하게 만들 수도 있다.

작은 실패 뒤엔 큰 성공이 기다리고 있다고 믿고 싶겠지만, 절대 그런 일은 없다.

실패는 우리가 사는 동안 어느 경로를 통해서든 계속 찾아오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몇 번 실패한 걸 가지고 나머지 인생이 순조로우리라 방심해서도 안된다.

실패하면서 배우고, 실패하면서 다시 전진하다 보면, 다음번에 좌절하고 패배하더라도 다시 도전하기 더 쉬워진다.

실패해도 괜찮음을 알고, 실패가 삶의 일부임을 알면, 실패가 정상적인 삶의 과정임을 알게 된다.


'승자가 있으면 패자가 존재하여야만 하는 경쟁 사회'에서 살아가고 우리에게 가장 큰 경쟁자는 결국 자기 자신이지 않을까.

한 번도 실패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보다 실패를 경험하고 다시 일어섰던 사람이 더 강하고 뛰어나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태어난 사람은 없다.

얼마나 열심히 살든, 우리는 모두 삶의 과정에서 넘어지곤 한다.

의지와 신념, 그리고 다시 일어나 가던 길을 계속 나아가는 용기가 필요하다.

나를 이기는 것이 모두를 이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십 대를 위한 실패 수업>에서는 아이들에게 실패해도 된다고 이야기하지만 현실적인 대다수의 부모들은 실패를 두려워하라 가르치기도 한다.

아이의 자존감을 지켜주려는 마음으로, 아이들 앞에 놓인 장애물을 일일이 없애가며 성공과 행복으로 연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길을 닦아주는 부모들도 많은데 결국 이런 일들이 성공을 향한 가장 분명하고 확실한 길을 막는 일이다.

부모의 욕심으로 아이들 앞길에서 치워버린 좌절, 실수, 실패야말로 아이들이 재치 있고 끈기 있으며 창조적이고 회복력을 갖춘 어른으로 자랄 수 있는 경험을 막고 있다는 것이다.

실패를 허용하지 않는 부모에게서 자란 아이들은 자율성을 장려하고 지지하는 부모들에 비해 학습에 대한 태도가 소극적이고 열정적이지 못하며 동기도 약해 궁극적으로 성공한 확률도 낮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는 걸 책에서 읽은 기억이 있다.

부모가 아이 주변을 맴돌거나 그들을 시련에서 구해 줄 때마다 '우리는 너희가 신뢰받을 반한 가치가 없고 무능력하다고 믿는다'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셈이라고 한다.

과하게 개입하고 위험에서 구해 줌으로써 형성된 의존성은 유대감처럼 느껴지지만 우리가 아이를 믿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사랑과 지지가 아닌 통제를 부각하며 건강한 유대감마저 해친다고 한다.

반면 부모의 손을 빌리지 않고 직접 경험하는 실패는 학습에 필요한 과정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유능하고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회복력이 뛰어난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쳐 준다고 하니 아이들을 믿고 격려하고 지지하며 인내하고 바라봐 주며 것이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 조엔 롤링 -

세상을 바꾸는 데 마법은 필요치 않아요.

이미 우리 안에 있는 힘을 끌어내면 돼요.

우리에겐 끝없는 상상력이 있거든요.

실패는 잘못되거나 불필요한 것을 하나씩 제거하는 과정이에요.

나는 자신에 대해 솔직하기로 했어요.

그리고 내게 중요한 단 한 가지 일을 끝내는 데 모든 힘을 쏟아부었죠.


- 미셸 오바마 -

우리는 완벽해야 한다고, 흔들려거서 안 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인생에서 성공하는 유일한 길은 실패에서 배우는 길뿐이에요.

문제는 실패가 아니에요.

실패 후 여러분이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달렸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