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1 ㅣ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1
이재성 지음 / 소라주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내가 먹는 것이, 곧 내가 됩니다."
식탁에 올라오는 수많은 음식들, 알고 먹으면 일타쌍피가 아닐까?
더 건강해지는 식탁의 비밀을 알려주는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은 MBC 라디오의 장수 프로그램인 "라디오동의보감'을 진행(2002년~2006년) 했고, 지금은 네이버 오디오클럽의 인기 채널인 <식탁보감>을 진행하고 있는 이재성 한의학 박사의 방송을 책으로 엮어낸 것이다.
라디오 방송뿐만 아니라 MBC <기본 좋은 날>, <생방송 오늘 아침>등의 패널로 출현해 알기 쉬운 건강 정보를 제공해 왔으며, 카카오스토리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을 연재하며 44만 명에 달하는 구독자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
네이버오디오클럽을 통해 <식탁보감> 방송을 들어보면 약보(藥補)보다는 식보(食補)라는 말과 함께 우리가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밥상의 식재료에 대해 강의를 한다.
한 강의당 3분~5분 정도라 짧고 간결하게 들을 수 있는데 내용이 너무 알차고 특히, 주부에겐 세상 귀한 정보가 아닐 수 없다.
우리가 식탁에서 흔히 만나는 음식들, 그게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 알고 나면 그 음식이 정말 귀하고 소중하게 여겨지면서 막 먹고 싶은 마음이 일어난다.
실제 방송을 듣고 구입하게 된 식재료도 많다.
친절하게 요리법까지도 소개하고 있어 식재료의 활용도를 더욱 높여주는 건 최대의 장점으로 꼽고 싶다.
저자의 말처럼 알고 먹으면 더 감사하고 더 건강해지는 <식탁보감>의 내용이 궁금하다면 구독과 구매를 선택하시길...ㅎㅎ
자연과 음식와 손길에 감사하며 오감으로 느끼며 음식을 먹을 것을 권한다.
거기에 그 음식에 대한 지식을 더한다면 더 건강하고 더 감사하면 먹을 수 있다.
<식탁보감>은 평범했던 식탁을 보다 건강한 밥상으로 바꿔준 고마운 책이다.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은 1, 2권 총 2권이 출간되어있는데, 그중 1권에는 60가지의 주제로 음식, 조리법, 영양소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여름철 횟집에서 깻잎을 찾아야 하는 이유는?
어떤 사람이, 뭘, 어떻게 먹으면 장염에 걸릴까?
변비에 가장 좋은 반찬은?
먹는 선글라스? 눈 건강에 좋은 채소는?
근육을 늘리는 데 좋은 과일 껍질은?
.
.
귀가 솔깃할만한 주제로 퀴즈처럼 던지는 질문에 그 답이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변비에 가장 좋은 반찬을 한 가지만 꼽으라면 쌈다시마를 꼽는단다.
다시마에는 알긴산이라는 미끌한 섬유질이 있는데 사람의 소화 효소로는 분해되지 않고, 장 속으로 들어가 각종 노폐물을 흡착해서 싹 끌고 나오면서, 대변이 미끌미끌하게 잘 나오게 한단다.
깻잎, 시래기, 시금치, 고춧잎, 고사리, 고구마 줄거리 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나물 반찬도 열심히 먹으면 좋단다.
그저 변을 내보내는 것과 변비를 고치는 것은 다른 것으로 원인을 고쳐야 한다.
대부분의 변비는 음식으로 고칠 수 있다.
음식이 보약이니까...
식탁보감을 읽으며 몰랐던 식재료에 대한 상식과 더불어 좋은 건강 밥상을 만드는 방법까지 챙길 수 있어 좋았다.
잘못 알고 있었던 정보도 바로잡을 수 있어 좋았다.
책을 읽고 난 후 장볼 때 구입 품목에 변화가 생기고 밥상 위 반찬들이 하나씩 달라지고 있다.
<식탁보감>을 통해 아는 것이 힘이 되었으니, 그 아는 것이 약이 될 수 있도록 실천하는 건 나의 몫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