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크래프트 컨트리
맷 러프 지음, 소슬기 옮김 / 은행나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러브크래프트라는 이름도 못 들어봤고, 동명의 HBO 드라마가 있는 것도 몰랐어서, 솔직히 러브크래프트 컨트리라는 제목만 봤을 때는 이런 판타지오컬트?호러 장르의 책일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었다. 그도 그럴게 제목이 러프크래프트 컨트리잖아.. 러브프래프트가 사람 이름인걸 모르면 사랑공작소 그런거 연상되는 이름이라고.. 호러소설 보다는 시라노 연애조작단 그런게 연상되는.. 결국 러브크래프트라는 이름을 알고 나면 또 이만큼 잘 어울리는 책 제목도 찾기 힘들겠다 싶지만.

일단 러브크래프트가 누군지가 제목을 이해하기에 상당히 중요하다고 보는데, H.P. 러브크래프트는 20세기 공포소설의 대가로도 유명하지만, 그만큼 인종차별주의자로도 유명한 사람이다. 러브크래프트가 쓴 공포소설들과 크툴루 신화는 지금도 많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기도 하고 그들에 의해 재해석 되고 있지만, 인종차별주의자로서 러브크래프트는, 현대에서는 그의 고양이 이름도 함부로 말하기 어려울 만큼 악명 높기도 하다. (그 유명하다는 "Why did Lovecraft name his cat that?".. 진짜 자기가 키우는 고양이 이름에 인종혐오적 단어를 쓴 것도 어이가 없는데, 그 이유는 더 어이가 없음..)

그런 이름이 들어간 '러브크래프트 컨트리'는 러브크래프트가 썼던 것과 같은 호러세계관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195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하는 만큼 인종차별이 필터없이 표출되던 세계관을 의미하기도 하는 제목이다.

그리고 러브크래프트 컨트리는 이런 러브크래프트 세계관을 마주하는 한 흑인 가족의 이야기다. 이야기의 주축을 이루는 주인공 에티커스와 아버지 몬트로즈, 삼촌 조지, 숙모 히폴리타, 러티샤, 루비 등 일가족의 구성원 각각의 이야기로 전개되는데, 그 시대의 러브크래프트 세계관을 마주하는 다양한 인물상들이 비춰진다.

그 세계를 똑바로 마주함으로서 겪게 될 충돌도 피하지 않는 사람도 있고, 어지간하면 그 세계에서 그 어떤 충돌도 없이 조용히 살아가려는 사람도 있고, 그 사회의 기득권 계층(백인 사회)에 편입되기를 욕망하는 사람도 있고, 그 세계를 살아가면서 혼자 간직하고 있는 과거가 있는 사람도 있고, 이미 자신의 귀속 지위의 한계에 막혀 꿈은 그저 꿈으로 남겨두게 된 사람도 있다.

전체 스토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을 굳이 고르라면 에티커스가 맞지만, 러브크래프트 컨트리는 각 인물들에게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각자의 서사를 부여하고 각자의 이야기를 전개하게 하는 이야기 구성이라 좋았다. 같은 세계를 살아가고 있다 하더라도 그 세계를 대하는 각기 다른 모습과 태도들이 8개의 개별 에피소드는 물론이고 전체 스토리를 정말 매력적으로 만들기도 하고. 이야기가 차근차근 전개되면서 쌓였다가 풀렸다가 하는 떡밥 따라가는 재미도 있지만, 에피소드를 하나씩 넘기면서 러브크래프트 세계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한 명씩 더 알아간다는 느낌이 정말 좋았다.

개인적으로 읽으면서 멋있다고 생각한 건 러티샤다. 주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아직 흑인 거주민이 많지 않은 곳에 집을 사는 모습이나, 집에 귀신이 나타난다는 걸 알고 나서도 되려 형체 없는 그것에 맞서는 당찬 캐릭터라 멋있었는데, 의외로 인간적인 공감이 가는 캐릭터는 러티샤의 언니인 루비였다. 루비는 러티샤처럼 자기가 처한 상황에 맞선다기 보다는, 자기가 그 상황의 불리한 입장이 뒤바뀌길 막연하게 바라는 사람이다. 그래서 루비 개별 에피소드의 마지막이 좀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결국 바꿀 수 없는 걸 받아들이고 에티커스 연대에 참여하게 되는 모습이 평범하지만 결국 용기를 내는 개인에 가깝게 느껴졌다.

1950년대 미국사회의 인종차별이라는 가볍지 않은 주제와 호러 세계관이라는 킬링타임 소재를 않지만 호러 세계관 속 모험 소설로 풀어내서 너무 심각하게 다루지는 않았지만, 민감한 주제를 소설의 시대적 배경으로 잘 녹여내서 노예제도가 합법이던 시절부터 1950년대까지에 이르는, 심지어 지금까지도 이어지는 인종차별에 대해 생각해볼 거리도 있었던 것 같다.

※ 출판사 은행나무(@ehbook_ )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도서제공 #맷러프 #러브크래프트_컨트리 #은행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