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이름 책고래숲 6
김태란 지음 / 책고래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그림_김태란

누군가의 엄마로, 아내로, 며느리로, 딸로 살고 있는
세상의 모든 엄마를 위한 그림 에세이 (또 다른 이름)

책 표지의 하얀바탕에 푸른색 풀잎들이 
마치 바람에 살랑살랑거리는 것 같았어요.
마음을 잔잔하게 만들며 제목과도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목을 보며  잠시 생각에 잠겼었어요.
나에게도 이름이 있었네요.
작가님이 전하는 희망의 메세지는 저에게도
희망이 되어 전달이 잘된것 같아요.
책을보며 슬프기도 했고,
웃기도 하며 추억을 떠올려보기도 했어요.

지금 여러분의 이름은 어떻게 불리고 있나요?
내 이름을 부르는 소리가 언제적 들리고 안들리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해지는데요.


오늘도 아침부터 분주했던 우리 집은
첫째,둘째 모두 학교와 유치원을 등원 후
고요해졌답니다.
그리고  집안일이 시작되죠.
이렇게 아이들의 엄마로 살아온 세월과
앞으로도 그렇게 살아갈 것임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마냥 우리 아이가 나의 품에 있진 않는다는 걸
알아요.
책에서처럼 자신의 동굴 속으로 들어간 아이는
좀체 밖으로 나오질 않아요.

세상의 전부였던 내 아이한테 외면 받는 느낌이랄까요?
작가님도 '거부' 당한 것 같다고 하셨어요.
누구에게나 스쳐가는 성장통과 같은 것인 줄 알지만
그 순간만큼은 얼마나 속상할지 
벌써 가슴이 아파오는데요ㅠㅠ

아이에게만 모든 걸 맞추며 사는 건
어쩜 저는 당연하다고 생각했어요.
아이가 대학생이 되고 어느 덧 사회로
나가게 된다면
아이에게 맞춰져 있던 저는 어떻게 될지
가끔 주변 엄마들과 이야기를 나눴던 것 같아요.

(또 다른 이름)에서 엄마는 
잊고 있던 자신의 이름을 스스로 되찾아요.
책을 보며 아이를 대하는 방법 또한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또 다른 이름을 찾고 내 아이와의 소중한 시간 또한
잘 간직할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