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과 물고기
김윤미 지음 / 한림출판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윤미 그림책

저는 그림책을 보면 일어날 수 없는 일에 대해
상상하거나 또는 예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대해 알게 되는게 너무 재미있더라구요.

이번에 읽은 <구름과 물고기>그림책도 그중 하나인것 같아요.
분명히 구름은 하늘에 떠있고 물고기는 바다에 살고 있는데
그렇게 된 이유가 있더라구요.

파란 세상을 가로지르는 수평선이 있어요.
수백 번을 봐도 평범한 선, 수평선이 지나는 세상.
무엇하나 특별할 것 없는 이곳에
구름과 물고기가 살고 있었어요.

수평선 위에는 물고기들이 아래에는 구름이 살고 있었어요.
아랫동네에 있는 구름들은 높이 더 높이 올라가 떠다니고
싶었지만 수평선이 가로막고 있어서 
하루하루가 답답하고 지루했어요.
넓은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들을 보고 있으면
어디로 가는 걸까 많이 궁금하기도 하고,
가끔씩 구름 모양이 동물 모양처럼 보이기도 하며
아이들과 구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더 잼있더라구요.
지금은 자유롭게 떠다니고 있지만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다고 생각하니
더 신기해하는 것 같아요.
이렇게 그림책은 아이들의 동심을 더 크게 키워주는 것 같아요.

그럼 윗동네 물고기들은 어땠을까요?
우리가 생각하는게 맞아요.
아랫동네에 있는 구름들이 부러웠어요.
구름들처럼 자유롭게 저 아래 세상을 구경해 보고 싶었거든요.

한 물고기가 무언가를 보고 눈을 반짝였어요.
물고기들은 구름들에게 다가가 말했어요.
"우리 바꿀까?"

구름 할아버지만 빼고 나머지 구름들은 귀가 솔깃해졌어요.
과연 어떻게 바꾸게 될까요?

그리고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이 또 있어요.
"엄마 수평선은 어떻게 생겨난거예요?
수평선은 뭐예요?"

바다 위에서 물과 하늘이 맞닿아 생긴 경계선을 수평선이라고 해요. 
사실 수평선은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 눈에 그렇게 보이는 것일 뿐이라고 해요.
특히 한국은 산도 많고 인구밀도도 높아 전라북도 일부 지역 이외의 지방에 살던 사람이라면 높은 확률로 한 번도 보지 못했을 것이라고 하네요.
맞아요.저는 한번도 보지 못했어요.

그치만 검색해보니 사진으로 많이 감상을 할 수가 있었어요.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그림속 수평선을 언젠가 우리도 직접 볼 수 있지 않을까 설레기도 했어요.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바다 속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들을 볼 때면
어김없이 <구름과 물고기>그림책을 떠올리며
수평선 이야기도 나누게 될거예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