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이 일어날지도 몰라! 국민서관 그림동화 256
아우로라 카치아푸오티 지음, 정화진 옮김 / 국민서관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그림_아우로라 카치아푸오티
옮김_정화진

책 표지에 걱정이 가득한 아이가 보이시나요?
불안에 이리저리 흔들리는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그림책이예요.
그런데 아이들만을 위한 그림책이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그림책 같았어요.

누구나 불안감을 느끼는건 똑같을 거예요.
새로운 장소, 낯선 환경, 그리고 혼자서 무언가를 해내야 할때도 살짝 불안할거예요.
아이들은 늘 부모님과 함께하죠.
그러나 어린이집에 첫 등원하거나,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새로운 모든 환경이
낯설기도하고 설레기도 하면서 불안할거예요.

그 감정들은 모두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감정이라며
아이에게 불안을 덜어주고자 했던것 같아요.

에이미는 모든 것이 무서웠어요.
놀이터에서 그네를 타다가 떨어져 
풀벌레한테 쏘일까봐 무서웠고,
공원에 가서 산책하다가 태풍불고 천둥 번개까지 치면
어떡할지 무서웠죠.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들에 대해
미리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며 늘 불안해하는
에이미가 안타까웠어요.
마음편히 친구들과 뛰어놀지도 못하니까요.
그래서 늘 혼자인 에이미는 좋아하는
만화 영화를 보다가 회색빛 아이가 옆에 앉아 있는 것을
알아챘어요.
아이의 슬퍼 보였고 에이미는 아이에게 물었어요.
"무슨 일이 있니?"
아이는 훌쩍이며 말했어요.
"네가 항상 나를 피하잖아. 이대로라면 내 꿈을 이룰 수가 없어!"
아이가 속상해하니 에이미는 미안해졌고,
아이의 기분이 좋아지게 해주기 위해 곰곰이 생각했어요.
일상의 모든 것에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에이미를 통해 불안 장애를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그림책이예요.
회색빛 아이가 두려움이라면 분명히 그 상황을
극복하고 맞설 수 있는 용기가 생길거예요.
나를 보는 듯 ...혹은 나일지 모르는 회색빛 아이에게
말해주고 싶어요.

부정적인 감정은 나쁜게 아니라는 것을요.
나의 지금이 조금 힘든 상태이니 
나를 보살피는 시간을 갖기위한 
감정이 나타났다는 것을 아이 스스로도
알게 해줘야 할것 같아요.

에이미가 불안해하고 걱정에 가득차있을 때에는
그림의 색들이 빨간색과 검은색만 있었다면
뒤로 갈 수록 용기를 얻어 하나씩 이루어가는
에이미 주위로 노란색,핑크색,초록색등 알록달록한
색깔들이 나타나죠.
에이미의 마음의 색깔도 이렇게 변한거겠죠?

우리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에게 자신감이 더 생긴 것을 볼 수 있었어요.
불안해질 때, 걱정이 생겼을 때..등등 아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극복해낼 수 있을 것 같다고 이야기했어요.
저 또한 마찬가지로 불안한 내 감정들에 휩싸이지 않고
받아들이면서 나 자신을 더 돌봐야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기로 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읽어보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