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두쇠 스크루지를 바꾼 자료와 그래프 초등 5.6학년 수학동화 7
이안 / 뭉치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희 집 초5 어린이가 좋아하는 수학동화 시리즈의 새로운 책이 나왔다. < 구두쇠 스크루지를 바꾼 자료와 그래프> 는 겨울이 다가오는 지금 계졀과 딱 맞는 찰스 디킨스의 <크리스마스 캐럴> 을 모티브로 만든 수학 동화이다. 크리스마스 캐럴을 읽어보지 않았더라도 스크루지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만큼 크리스마스 하면 떠오른느 캐릭터중 하나이지만 스크루지와 수학을 생각해 본적이 없지만 왠지 재미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등장인물

차례


크리스마스가 못마땅한 스크루지~


스크루지의 사무실에서 일하는 밥은 추위에 벌벌떨며 집에서 자신을 기다릴 가족을 떠올리며 열심히 일하고 있다. 스크루지는 사람들이 "메리크리스마스" 라는 인사를 들으며 크리스마스 이브라고 들떠있는 사람들을 한심하게 생각하고 있다.

메리크리스마스라고 말하며 들어오는 조카 프레드에게 스크루지는 이번달 수입이 다른달보다 적다고 신경질적으로 말한다. 프레드는 스크루지에게 평균 수입을 따져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평균은 왜 필요한가?

여러 수가 있을 때, 그 전체를 한눈에 알아보기는 어렵다. 이럴때 평균을 구하면 전체를 대표하는 하나의 값으로 나타낼 수 있다. 평균은 여러 수의 함을 그 수의 개수로 나는 값이다.

평균 = 자료의 값의 합 ÷ 자료의 수

p. 24, 26

프레드는 열심히 계산했고 한 달 수입이 300 크라운라는 것을 스크루지에게 알려준다. 하지만 스크루지는 12월은 평균 수입에 한참 못미친다며 크리스마스에도 일해야한다고 퉁명스럽게 말했다.

스크루지는 오래 전 하늘나라로 떠난 동료와 같이 살았떤 집에서 여전히 살고 있다. 건물이 너무 낡아서 모두 떠나고 스크루지만 남아있다. 프레드는 돌아가시 엄마의 유일한 가족인 삼촌이 혼자 크리스 마스를 보내는게 마음에 걸려 그의 집을 방문했다. 그때 어디선가 쇠사슬을 친친 휘감은 유령이 나타났다. 7년 전 죽은 동업자 말리가 틀림없었다. 말리는 스크루지게 지난날을 반성하지 않으면 죽어서 이승을 헤매는 형벌을 받게 될거라고 말하며 유령을 셋을 보내 스크루지가 자신을 반성할 기회를 준다고 말하고 떠났다.

5학년 1학기에 배웠던 표와 막대그리프와 평군과 자료값중앙값, 최빈값등을 배울수 있는 내용들의 있어서 평균에 대한 내용들을 더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다.

첫번째 유령이 나타나다.

1시에 유령이 나타날 것이라는 말리의 예언대문에 스크루지는 침대에서 뒤척거렸다. 1시를 알리는 시계종이 울리고 어린아이처럼 작은 체구의 유령이 나타났다. 그녀는 과거의 크리스마스 유령이라고 말하며 스크루지와 프레드의 몸이 두둥실 떠오르게 했다. 정신을 차려보니 스크루지의 어릴때 살던 고향이었다.

스크루지가 어릴적 아이들과 어울리는것 대신 책을 읽었던 장면들 지금은 죽은 여동생과 크리스마스를 좋아했던 장면 그리고 스크루ㅣ에게 일을 가르쳐 주셨던 페치윅 사장님과 자신을 따랐던 두 청년들의 장면이 나온다. 페치윅 사장님은 크리스 마스 이브이니 가게 문을 닫고 파티를 하고 마을 사람들이 한두명 모이기 시작하여 금방 북적거리는 파티장이 되었다.

그떄 스크루지는 조카 프레드를 보며 음식점을 하고싶어하는 프레드에게 파티에 온 사람들의 입맛을 조사해 보면 도움이 될꺼라고 말한다.

<자료 수집과 정보 활용>

자료는 어떤 것을 연구하거나 조사할 대 꼭 필요한 기초이다. 자료의 형태는 수, 글자, 사진, 영상등 다양하다. 자료는 정보를 만드는 재료이고, 정보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피요한 도구이다. 자료를 잘 활용하면 우리 생활을 더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

p. 58

프레드는 파티에 온 사람들이 먹고싶어하는 음식과 이것을 백분율로 구한뒤 표를 만들었다.

스크루지는 페치윅 사장님이 늘 마음 써 주셨고 그것을 감사해하고 행복하게 느꼈던 순수했던 청년시절의 마음이 된것 같았다. 그리고 사무실 서기 밥에게 따뜻하게 대하지 못한걸 후회한다. 잠자리에 든 청년 스크루지의 장면으로 바뀌며 눈이 스르르 감긴다.

두번째 유령이 나타나다.

스크루지는 프레드의 코고는 소리에 눈을 떴다. 그때 방문 밖에서 스크루지를 부르는 소리가 났다. 그는 현재의 크리스 마스 유령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프레드와 스크루지를 크리스마스 아침 도시의 거리 한복판으로 데려갔다. 그리고 도시 근교 한 허름한 집을 가르키며 들어가 보라고 한다. 집에 들어가자마자 밥은 팀을 수술 시키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소리와 그의 아내가 스크루지에게 돈을 빌려 보자고 말한다. 하지만 스크루지의 이자 계산법은 고약하다며 나중에는 원금의 몇십배를 물어내야할지 모른다고 겁이 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들은 이자 계산을 해보기로 한다.

스크루지의 이자계산법은 무조건 하루에 원금의 1할을 이자로 내야한다. 1할은 10%이므로 원금에 0.1을 곱하면 된다. 그걸 본 브레드는 삼촌에게 무슨 계산법이 그러하냐며 핀잔을 준다. 스크루지는 부끄러운 마음에 아무런 반박도 하지 못한다.

단리와 복리

이자 계산법은 크게 단리와 복리가 있다. 단리는 원금에만 이자를 계산하지만 복리는 원금에 불어난 이자까지 더해서 계산한다.

밥이 스크루지를 위해 크리스마스 축배를 외치는 소리를 들으며 팀이 죽는 다는 생각에 괴로웠다. 그렇게 스크루지와 프레드와 유령은 여러집을 드나들면서 그 집에 있던 사람들이 행복해지는것을 보며 싶은 감동을 받고 인생을 잘못 살았음을 후회했다.

곧 12시를 알리는 첫번째 종이 울리자 곧 세번째 유령이 나타날것을 예감했다.

5학년 1학기에 배웠던 대응관계와 나이팅게일의 장미도표의 설명으로 내용을 좀 더 싶이 이해할수 있다.

세번째 유령을 만나다.


세번쨰 유령은 키가 크다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알수 없었다. 스크루지는 그에게 바른모습으로 이끌어 주면 새로운 모습으로 살고 싶다고 말한다. 그들은 도시 한복판에 자리잡은 금전 거래소 앞에 도착했다. 거기에서 사람들이 천년만년 살 것처럼 돈에 집착하던 노인내가 죽었다며 장례식에 참석하는 사람이 없을거라며 이야기했다. 유령은 스크루지와 프레드를 어느 허름한 잡동사니 가게로 데려갔다. 그곳은 조영감의 잡동사니 가게였다. 그 곳에서는 죽은 스크루지의 물건을 훔쳐서 팔러온 사람들이 있었다. 그리고 이런 불행한 일을 자신이 겪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스크루지는 두려움에 흐느꼈다.

그리고 유령은 무덤으로 스크루지를 데려갔다. 다른 무덤들에는 꽃이 놓여 있었지만 아무것도 놓여있지 않고 이름만 덩그러니 새겨지 있는 무덤이 있었다. 바로 스크루지의 무덤이 었다. 스크루지는 예전의 일들을 후회 하며 앞으로는 크리스 마스의 의미를 되새기며 살겠다고 빌었다.

새사람이 된 스크루지


스크루지는 비명을 지르며 깨어났다. 주위를 둘러보니 자신의 방이었다. 그리고 지난밤 있었던 일들을 정리했다. 교회의 종소리가 울려서 창문을 열었다. 스크루지는 밥의 집에 가장 큰 칠면조를 보내고 프레드의 집을 방문해서 기부를 할 목록과 돈을 건내주었다.

기부할 곳을 백분율로 나타내고 띠 그래프와 원 그래프로 만들었다. 그렇게 스크루지는 새로운 사람이 되었다.

나의 생각

뭉치에서 출판된 수학동화시리즈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야기를 수학동화로 만들었기 때문에 일단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수학적인 요소가 가미 되어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아이들에 수학에 접근할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학년에 상관없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것이다. 저학년이지만 수학에 관심있고 흥미가 있다면 고학년 책을 읽더라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인 것 같아 좋은 것 같다. 수학에 관심있는 아이나 수학에 관심 없는 아이나 모두에게 다 좋은 책인 것 같다.


* 이 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