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박사 김상욱의 수상한 연구실 3 : 원자 - 축제는 시작되었다! 물리박사 김상욱의 수상한 연구실 3
김상욱 기획, 김하연 글, 정순규 그림, 강신철 자문 / 아울북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4아이가 도서관에서 <물리박사 김상욱의 수상한 연구실1> 을 빌려왔었다.

그런데 너무 재미있다며 2권까지 빌려보고 3권을 기다리던 중 YES 24 서평단에 당첨되었다...ㅎㅎㅎ

김상욱박사가 누구지? 생각하며 검색을 해보니 <알쓸범잡>에서 봤던 그분이었다. 고등학교때 물리 선생님들은 모두 별명이 재물포 였었는데, 물리를 어떻게 재미있게 설명했을지 궁금하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주인공은 김상욱아저씨, 해리, 해나, 건우이다. 그리고 악당 마두식회장과 비서 레드 그리고 부하 블랙&화이트가 있고 이데아를 잡는데 도움을 주는 이데아 수호협회 요원 벨라가 있다.

건우 할머니가 주신 고추장 덕분에 또만나 떡볶이 가게가 맛집이 되어 바쁜 토요일을 보내게 된다. 그러던 중 태리가 꺼낸 요리 경연대회 참가접수증.. 다들 시큰둥 하지만 1등 상금 5백만원이라는 소리를 듣고 대회에 참가하기로 한다.

햇빛 마을 축제 당일 김상욱 아저씨는 고추장 항아리 단지를 품에 안고 등장한다. 김상욱 아저씨 팀은 떡볶이를 만들기로 결정하고 요리를 한다. 요리를 하고 있는데 무언가가 큐브를 하나씩 던지고 도망간다. 떡볶이를 다 요리 한 후에 맛을 본 후 깜짝 놀란다. 분명히 설탕을 넣었는데 맛이 짠 것이다. 다른 요리 팀도 소리를 지른다. 물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식용류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 원자의 종류가 바뀌었다는 걸 눈치챈 김상욱 아저씨는 이데아가 나타났다고 말한다.

과연 원자는 무엇일까? 세상은 모두 원자로 이루어져 있고 쪼개고 쪼개서 더이상 쪼개지지 않는 것을 원자라고 한다. 김상욱 박사의 비밀 연구 일지에서 앞에서 발생했던 일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김상욱 박사님 과 해나 건우와 태리 이렇게 두 팀을 나누어 이데아를 찾아나선다. 태리와 건우는 먹거리 천막들이 있는 곳에 도착했다. 붕어빵이 작아졌다고 불평하는 손님을 보게 되고 건우가 산 탕후르는 이데아의 장난으로 거대하게 변하게된다. 그리고 해나가 산 중고책은 먼지가 되어버리고 달고나는 흐물흐물 거리고 어떤 아주머니의 다이아몬드 목걸이는 흑연이 되어버렸다.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었을까? 김상욱 박사의 비밀 연구 일지에 잘 설명이 되어있다.

놀이기구가 있는 D구역에서 이데아를 찾는다. 하지만 다른구역보다 아이들이 많은 곳이라 아이들이 위험해질지 모른다고 걱정하는 김상욱 아저씨....

과연 이데아 아토미를 찾아서 캔에 넣을수 있을까??

<물리박사 김상욱의 수상한 연구실3>은 원자에 대한 설명을 하기위해 아토미라는 이데아를 등장시킨다. 이 아토미는 설탕의 단맛을 짠맛으로 만들고 물병의 물을 드라이아이스로 만든다. 그리고 물건을 작게 만들거나 크게 만들기도 한다. 또한 책을 사라지게 만들고 다이아몬드를 흑연으로 만들었다. 이렇게 재미있는 내용으로 원자의 크기와 결합 구조를 설명 해주고 있다. 이 책은 과학에 별로 흥미가 없는 아이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인것 같다. 저희집 초4는 다 읽자마자 다음에 어떤 이데아가 나올지 4권을 기대 하고있다.


* 좋은 책 체험 기회 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