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길산 1 - 구판 황석영 대하소설 12
황석영 지음 / 창비 / 199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내게 항상 대하소설 장길산은 어려운 이름으로 다가왔던 때가 있었다. 비단 장길산 만이 아닌 10권에 이르는 모든 대하소설들이 그렇게 보였고, 항상 서점을 갈 때마다 부러운 눈길로 바라보면서도 사들 용기를 내지 못하였다. 하지만 그 뒤 시간이 지났고, 다른 분야의 다양한 책들을 어느정도는 읽었다고 생각한 나는 드디어 이 책을 집어들었다.생각과는 다르게 그다지 어렵지는 않았다. 어렵다기 보다는 속칭 무협지와 같은 액션을 느낄 수가 있었던 것 같다. 또한 그 것 뿐만 아니라 황석영 자신만의 철학등을 느낄 수가 있었고, 결국 장길산의 꿈이 좌절되는 것과 마찬가지인 엔딩에서는 그러한 기분이 더 강하였다. 장길산의 매력은 이 것 만이 아니다. 조정 대신들의 고풍스러우며 격식을 차린 말투부터, 장터의 야바위꾼들의 거친 말까지, 또한 선비가 읇조리는 시부터 광대가 늘어놓는 익살맞은 소리까지 황석영을 처음 접해보는 나에게 이러한 것들은 하나의 충격으로 다가왔다. 먼저 읽은 박경리의 토지와는 무언가 다른 것 같은 그러한 느낌. 그 느낌 때문에 내가 토지와는 달리 이 책은 다 빌려 읽은 후에 선뜻 주문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쓸데없는 말만 늘어놓은 것 같다. 아직 스스로도 나 자신이 이 책의 주제를 다 소화해냈다고 자신은 못하는 단계였기 때문이 었을까? 언젠가 시간이 지나면 다시 한 번 읽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