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살림도 빠듯한데 은퇴 자금 어떻게 모으지? - 노후 생활비 월 300만원 플랜
김형리 지음 / 프로젝트A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살림도 빠듯한데 은퇴 자금 어떻게 모으지? - 김형리

몇 년 전부터 내 최고 관심사는 내 집 장만과 은퇴 자금 마련이 되었다. 갈 수록 집 값은 오르고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진 지금 과연 나는 몇 살까지 일할 수 있고, 또 얼마나 돈을 모을 수 있을까?

그래서 나름대로 자산을 모을 수 있는 서적들도 읽어보고 유튜브도 보고 그랬는데, 글쎄? 다들 두루뭉실하게만 말하기에 더 고민만 많아졌다. 사실 투자라는 건 본인의 선택이기에 강의를 하는 사람들도 구체적으로 어디에 얼마를 투자하세요 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보통 대략적인 사례 예시를 들어서 설명을 많이 하는데 100-(나이)가 투자 공식이라는 것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만약 내 나이가 40이라면 100-40= 60 이기에 60%는 투자 자산에 넣으라고 한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특히 IRP가 많이 등장했다. 책의 주제가 은퇴 자금 모으기인만큼 그런 것 같다. 다만 아쉬운 것은 여기 등장하는 예시의 2030은 월급이 다소 높은 편이었다. 그리고 2030은 IRP 투자 금액을 정하기가 애매하다. IRP는 만 55세이후에 돈을 찾아야 세금 공제 받은 것을 토해내지 않는다. 그렇기에 결혼자금이나 내 집 마련 같은 목돈이 들어갈 예정인 2030의 경우는 큰 금액을 넣기 애매하다.

거의 모든 사례마다 IRP를 통한 은퇴자금 모으기가 주된 내용이었고, 아까 책에서 등장하는 2030의 월급이 많은 편이라고 했는데 월급이 많아야 그 만큼 IRP에 투자할 여유 자금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소액을 IRP에 넣자니 아무리 납입기간이 20~25년으로 길어도 은퇴 자금으로 쓸 만큼 돈이 모이진 않는다.

세액 공제 한도 900을 기준으로 잡았을 때 한달에 최소 75만원은 IRP에 투자해야 은퇴 자금 마련의 기반이 되지 않을까 싶다. 다만 앞에서도 말했듯이 내 집마련이나 결혼처럼 목돈이 들어갈 예정이라면 일단 투자를 위해 월급이 많이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월급이 적다면 투자 금액에도 한계가 있다. 그렇기에 내 목표 금액이 명확히 정해졌지만 투자 금액이 부족하다면 부가수입 창출을 위해서라도 주말에 알바라도 뛰어야 하는게 현실이지 않을까 싶다. 물론 소액부터 현재 가진 수입만으로 투자를 해보아도 된다. 다만 그렇게되면 투자의 신이 아닌 이상 은퇴 자금 또한 소액에서 머물지 않을까?

​-----무단 복사 및 사용을 금지해 주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