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 Andersen, Memory of sentences (양장) - 선과 악, 현실과 동화를 넘나드는 인간 본성
박예진 엮음,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원작 / 센텐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들 어린 시절 안데르센의 동화를 읽어보거나 들어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아름다운 동화들이 사실은 꽤 잔인하하거나 비극적인 결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안데르센의 대표작 중인 인어공주 또한 세대에 따라 기억하고 있는 결말이 다르다고 한다. 어떤 이는 인어공주가 결국 물거품이 되었다는 세드 엔딩으로 기억하고 또 어떤 이는 인어공주의 사랑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공기의 정령이 되었다는 나름 긍정적인 결말로 기억하는 사람이 있다.

나 또한 처음 인어공주를 읽고 꽤 충격을 받았다. 어린 시절 대부분의 동화는 공주와 왕자가 결혼하는 해피 엔딩이었는데, 당시 내가 읽었던 인어공주는 물거품이 되었다는 세드 엔딩이었으니... 어린 마음에 충격적인 결말이 아닐 수 없었다. (아마 인어공주가 내가 처음 접한 세드엔딩일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안데르센이 쓴 인어공주의 진짜 결말은 인어공주가 정령이 된다는 내용이었다. (왜 그 내용은 빠지고 물거품 결말이 시중에 유통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물론 인어공주의 사랑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니 완전한 해피엔딩은 아니라도 개인적으로 물거품 엔딩보다는 마음에 들었다.

아무튼 이 책은 인어공주 외에도 다양한 안데르센의 동화가 담겨있는데

난생 처음 들어보는 동화들도 있었다. 그리고 분명 읽어봤던 동화인데

어? 이런 내용이었나? 하는 동화들도 있었고 말이다. 가볍게 후루룩 보기엔 좋았지만 한 권의 책에 여러 동화가 담겨있어 내용이 다소 간략한 느낌도 있었다. 하지만 동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흥미롭게 읽지 않을까 싶다.

-----무단 복사 및 사용을 금지해 주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