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에 관한 신앙사전 - 진리를 찾는 사람들을 위한
페터 제발트 지음, 이기숙 옮김, 최현식 감수 / 보누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미술품에 관심이 많은데 그림을 보다보면 꼭 나오는 것들 중 하나가 종교이다. 한 때는 종교화를 그리는 것이 가장 큰 영광이고, 종교화를 그리는 화가야말로 최고의 화가로 여겨지기까지 했으니 어찌보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림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당 그림의 배경 지식이 필수이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가톨릭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가톨릭에 관한 각종 상징에 대해서 말이다. (은근 그림 속에는 이런 종교적 의미를 가진 상징물이 많이 그려져 있다.)

이 책은 그런 가톨릭의 여러가지 상징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가톨릭 사전 같은 느낌이다. (책 이름에도 정직하게 사전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 각종 용어는 물론이고 (그리스도교 이모티콘도 나오는데 나름 귀엽다.) 꼭 가톨릭을 믿는 종교 신자가 아니라도 가톨릭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가볍게 보기 좋다.

위에서 사전이라 언급했듯이 내용 자체는 좀 딱딱하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읽다보면 그 내용들이 매우 흥미롭다. 그리고 보다보면 아! 그래서 저 그림에 저게 들어가 있구나하고 예전에 봤었던 그림 속에 숨겨진 요소를 하나씩 깨닫는 재미가 있달까??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가톨릭에 관해 궁금했던 점도 해소되었는데, 그 중 대표적인게 묵주기도이다. 사실 묵주기도라는 단어를 들어만 보았지 정확하게 어떤 방식으로 행해지는 건지, 어떤 것인지 조차 제대로 몰랐는데 책에 자세히 적혀 있어서 비로소 알게 되었달까? 여러모로 가톨릭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 흥미롭게 읽지 않을까 싶다.

-----무단 복사 및 사용을 금지해 주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