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공부하는 독심술 - 공감과 소통을 위한 마음의 레시피
김문성 지음 / 스타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처음 공부하는 독심술 - 김문성
말을 하지 않더라도 타인의 마음을 꿰뚫어 볼 수 있다면 어떨까? 다들 한 번쯤은 어떤 이의 마음이 궁금하고 알고 싶다고 생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 어떤 이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일 수도 있고, 내 부모 형제자매 혹은 친구 아니 직장 상사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만나는 모든 이들은 어떤 이가 될 수 있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기 사람 마음은 모르는 것이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타인의 마음은 알기 어렵다. 그렇기에 모든 갈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그런 갈등 상황에서 우리는 때때로 직면하기도 한다.
정말 누군가의 마음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아마 이런 호기심을 가진 사람들이 독심술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을까 싶다. 이 책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태도 행동 습관들을 통해서 사람의 성향이나 숨겨진 마음을 알려준다.
실제로 한 연애 프로그램에서 대상자들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분석하여 패널들에게 설명해주는 경우가 있었는데 설명을 들으면서도 참 신기했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이 책을 읽는 내내 비슷한 느낌이 들었다. 책에서 나타내는 행동을 보였던 이들이 떠오르기도 했고 흥미로웠다.
물론 그 행동 하나로 그 사람은 이런 사람일 것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책의 내용 중에는 수용하기도 어려운 내용들도 있었다. 한 예로 앞머리가 없는 사람을 활발하고 대인관계가 밝은 반면, 앞머리를 내린 사람은 자신감이 없고 주눅이 들기 쉽다는 내용이었다. 과연 앞머리 유무로 사람의 자신감을 판단할 수 있을까? 솔직히 의문이 든다.
-----무단 복사 및 사용을 금지해 주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