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마사 미술관 1 - 로마의 건국부터 포에니 전쟁까지 ㅣ 로마사 미술관 1
김규봉 지음 / 한언출판사 / 2023년 1월
평점 :
로마사 미술관 1 - 김규봉
아는 만큼 보인다. 라는 말이 가장 잘 통하는 분야가 무엇일까? 개인적으로 미술이 이에 가장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그림을 보면 당시의 유행, 역사, 사람들의 가치관까지 정말 많은 부분이 표현되어 있다.
그리고 그림 좀 봤다고 하면 많이 접하는 작품 중 하나가 신들과 종교를 주제로 삼은 작품이 아닐까 싶다. 특히 당시에는 여성의 나체를 그림에 그리지 못하는 시기가 있었는데 여신의 나체는 이에 해당이 되지 않아서 그런지 작품 속에 여신들이 등장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물론 꼭 이런 것들이 아니더라도 로마사를 배경으로 한 작품 속에는 다양한 신들의 모습이 담겨 있기도 하고, 트로이 전쟁같이 로마사에서 유명한 사건을 주제로 삼은 작품들도 많다.
책은 로마사를 다양한 예술 작품과 함께 보여준다. 그렇다 보니까 마치 동화책을 보듯이 쉽게 로마사를 이해할 수도 있었고 그림의 배경을 알 수 있기에 좀 더 풍요롭게 그림 감상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같은 주제에 다른 작품들이 등장하다 보니,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도 화가마다 다른 방식으로 표현한 것들을 비교해 보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아마 서양화 혹은 로마사에 관심이 많다면 아마 아주 재밌게 읽을 책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이번 책에서는 담기지 않은 넬슨 제독의 이야기도 너무 궁금하다. 그렇기에 빨리 다음 권도 출간되어서 더 많은 이야기를 책과 함께 알아가고 싶다.
-------무단 복사 및 사용을 금지해 주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