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시프트 -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으로 이동하는 법
김위찬 외 지음, 안세민 옮김, 김동재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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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션에 대해서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도 한번씩 들어본 단어 일것이다.

2005년 출간된 블루오션 전략은 기존의 전략과는 달리 점점 더 치열해지는 레드오션에서

경쟁하는 것이 아닌 블루오션이라는 새로운 유효수효 창출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기존의 경영학 개념에서 벗어난 새로운 생각으로 블루오션 신드롬을 일으키며 이제

누구나 블루오션에 대해 언급할 정도로 블루오션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의 인식에 자리 잡은듯하다


전작 블루오션 전략은 블로오션 전략의 개념과 블루오션 시장에 대한 정의를 언급했다면

이번에 새로 출간된 블루오션 시프트는

블루오션 전략을 직접 활용하여 성공한 사례를 통해 어떻게 블루오션 전략을 적용하고

창출했는지 알려주는 구체적인 전략서라 이야기할 수 있다.


블루오션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블루오션 시프트의 세가지 핵심요소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먼저 블루오션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시선으로 바라보고 그곳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것이다.

새로운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것은 바로 새로운 시장이 아닌 바로 기존에 자신이 속해 있는 시장이다.

그동안 격렬하게 경쟁했던 시장에서 다른 생각과 새로운 문제 제기, 혁신적인 방안으로 새로운 기회를 파악하여

기존의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새로운 시장에 제시할 수 있는 가치를 생각했으면 다음으로 이러한 새로운 시장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도구와 가이드를 확보하는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처음에 막연하게 그려졌던 블루오션 시장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시장 및 고객 세그먼트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이러한 단계를 진행하기 위한 핵심 질문과 함께 보다 시각적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분석틀을 같이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생성된 개념을 본격적으로 수행 하기 위해서 조직의 상부에서 하부까지 그리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사실 이렇게 블루오션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3가지 요소를 언급했지만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지 막연하다는

기분도 들것이다.  하지만 이제 블루오션시프트에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전략 방안과 함께 치열한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새로운 블루오션을 창출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서평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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