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승자의 전략 - 불황에도 잘나가는 회사들의 27가지 비책
강성호 지음 / 페가수스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승자의 전략 - 강성호
경제에 가장 않좋은 것이 바로 불확실성일 것이다.
경제는 예측가능한 안정적인 걸 좋아하는데
최근 나라 안밖으로 예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일들이 한꺼번에 일어나면서
더욱 경제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경제 상황이 어려울 수록 수출위주의 제조업이 기틀인 우리나라에는
더욱 영향이 클것이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지 참고할 수 있는 방안은
바로 과거 기업의 사례를 참조해서 어떻게 하면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을 딛고
발전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이러한 점에서 출발한다. 이렇게 다양한 경제적 경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유지 중인 기업들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
이 책에서는 3가지 주제로 27가지 전략을 소개하고 있는데
먼저 위기를 극복하는 9가지 전략을 소개 하고 있다.
그 중 가장 인상깊은 것이 바로 시나리오 플래닝이다. 예상 가능한 일들을
미리 파악하고 그에 맞게 미리 대응상황을 계획해두는 방식인데
방식은 핵심 영향요인을 2가지 정도 선정하고 위험도와 불확실성을 같이 고려해서
2X2 방식으로 구성한다음 그에 맞게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방안이다.
이렇게 미리 대응시나리오를 구축해 놓으면 상황이 갑자기 발생해도
그에 맞게 체계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크다.
그다음 주제는 미래를 선점하는 전략을 소개하고 있는데
우버나 에어 비앤비와 같은 새로운 공유경제 시스템이나 샤오미와 같이
가성비를 앞세운 새로운 혁신 방안등 다양한 전략을 사례와 같이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을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B2B 마케팅부터 최근 사물 인테넷을 이용한 O2O 마케팅까지 최신 마케팅 전략을
같이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는 다양한 경제적 경영적 어려움에 대해서 효율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참고할 수 있는 방안을 기획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