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대가들 - 전세계 2,000여 기업에서 뽑힌 21개 혁신기업들의 비밀
비올레카 딜레아 외 지음, 윤태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저자는 2003년 부터 독실에서 최고혁신기업을 선정하기 시작하면서

선정된 혁신 기업들이 어떻게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서 기업을 발전 시켜 왔는지

이러한 혁신 기업들은 다른 기업과 다르게 어떻게 혁신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왔는지를 

설명하면서 혁신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거와 다르게 스티스 잡스와 같은 유능한 CEO에만

의존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자체 시스템 구성을 통해 효과적인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그러면서 최고 혁신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들을 보면 월풀, 3M, 페라리 코카콜라, 폭스바겐과

같이 우리에게 익숙한 거대 글로벌 기업도 포함되어 있지만 중견기업으로 의료용 침대 제조사

리넨이나 CKD와 같은 생소한 기업등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골고루 선정되어

다양한 케이스의 혁신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 기업들의 대표적인 특징은 혁신 전략을 수립할 때 가장 먼저 시장과 기술 제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공을 들인다. 이렇게 혁신 전략을 수립하고서는 아이디어를 수집하는데 

철저히 시장을 기반으로 한 소비자의 입장에서 아이디어를 구성하게 된다. 이렇게 수립된 아이디어는

전략 수립과 상호 피드백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렇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생성하고 발전 시키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적으로 

이러한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 


아이디어 수립을 위해서는 직원에게 일정 수준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이러한 혁신 아이디어에 

보상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혁신 아이디어 선정을 위핸 구체적인 기준 수립과

혁신 아이디어로 선정되면 효율적으로 기업 내에서 적용 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즉 혁신의 창출에서 시작해서 실제 혁신이 적용 될 수 있도록 또한 이러한 혁신 아이디어가

적용되고 나서 구체적인 성과를 얼마나 거두었는지 평가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도 필요하다. 

이러한 혁신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 설정을 통해서 혁신이 생성부터 이행, 평가까지 

혁신을 보다 성공적으로 이행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로드맵 수립과 이행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한두가지의 혁신이 아닌 혁신의 다각도로 이루어질 수 있는 혁신 포트포리오를 구성해서

다양한 혁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이러한 혁신을 무조건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시장 트렌드와 내부 경영 환경을 고려해서 혁신 포트폴리오 내 혁신 아이디어 중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를 정해서 혁신이 또한 효율적으로 이행 될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혁신 아이디어를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서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데 제품 개발에 있어서 A부서에서 B 부서로의 순차적인 진행이 아니라 다양한 부서의 

직원을 모아서 공동으로 서로 배우면서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듯 이 책을 통해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혁신 성공 사례를 통해서 

보다 효율적으로 혁신을 적용하고 어떻게 혁신을 창출하고 혁신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혁신 사례를 접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