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모빌리티에 투자하라 - 미래차 혁신이 불러온 새로운 세상의 부와 기회
유지웅 지음 / 베가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 혁명에 대해서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AI 인공지능드론무인자동차, IOT 사물인터넷 등 기존 기술과는 한 차원 다른 새로운 기술로 인해 바뀔 미래에 대해서 기대와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운송수단인 자동차의 경우 공유경제인 우버와 같이 차량 운송 서비스부터 해서 무인자동차, 전기차, 수소차와 같이 보다 친환경적이면서 보다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게 바꿔줄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고 가까운 미래에 상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연 이러한 기술들이 우리 삶에 들어온다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변화 시킬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러한 기술은 현재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을까요? 이러한 다양한 이동과 운송 관련 미래의 모습에 대한 궁금증에 답해 줄 수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일 것입니다.

저자는 오랫동안 자동차 관련 애널리스트로 근무하면서 자동차의 발전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였고 그 발전 흐름을 누구보다 가까이 지켜본 사람일 것입니다. 그래서 저자가 가진 경험과 지식으로 자동차의 과거의 모습부터 현재 나아가 미래의 모습까지 더 잘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자동차 분야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전기차로의 변화일 것입니다.

기존 석유를 이용하는 내연기관에서 전기를 이용해서 달리는 전기차로의 변화가

기후 변화와 환경 보호를 더욱 더 강력하게 요구하는 시대 변화와 맞물려 더욱 더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특히 기존 베터리 분야가 기약적으로 발전하면서 테슬라가 가장 먼저 상업화하여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고 기존 자동차 업체도 전기자동차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발전에 대한 전 세계적인 트렌드 변화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앞서 있는 나라들은 바로 미국과 중국일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이미 우버라는 차량 공유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구글과 아마존과 같이 유명 IT 기업들도 자율 주행에 대해서 적극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자동차 제조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지금까지 자동차에 대한 계념에서 벗어나 모빌리티라는 운송수단으로서의 새로운 개념에 맟춰 변화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특히 GM과 현대자동차에서 추진하는 수직 이착륙 운송수단(UAM)도 눈여겨볼 부분입니다이제 엔진이 아닌 모터와 베터리가 자동차의 주요 부품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수직이착륙 이동수단에도 관심을 가지는 모양입니다모터를 공유해서 생산할 수 있고 여러 부분으로 개발하기 용이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하지만 전기차 보다 더욱 더 크고 가벼운 베터리가 필요하기에 베터리 발전 부분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현재 모든 자동차 제조사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는 기술이 바로 자율 주행 부분일 것입니다. 자율 주행은 모든 자동차 제조 기업들이 미래의 신성장 분야로 생각하면서 시장 선점을 위해 기술 개발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자동차 제조사와 IT 기업 그리고 차량 공유 서비스 기업들과의 협력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그리고 테슬라를 선두로 폭스바겐 현대자동차토요타, GM등 각국의 전기자동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중폭스바겐이 가장 적극적으로 투자에 임하고 있고 심지어 직접 베터리까지 생산 제작하기로 결정하였고현대자동차의 경우 가장 전기차에 적합한 부품 조달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도요타는 자율주행 플랫폼 구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고 아직 전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지만 기술 개발 중인 테슬라와 애플 등도 언제 갑자기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GM이 자율주행 자동차의 개발 과정과 함께 그 흐름을 보여주면서 ​다양한 해외 자동차 제작사의 노력과 함께 이러한 시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각국의 정책적인 노력도 엿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정책적으로 이러한 자율 주행 서비스를 시장에 신속하게 도입하고 도입 시 우려되는 안전, 법률적 제도 부분까지 준비하면서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과 각국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과 지원은 앞으로 우리 미래사회를 획기적으로 바꿀 혁신적인 운송 수단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점점 더 치열해지는 각국 기업들의 경쟁을 예상할 수 있을 걸로 보입니다. 이 책에 미래 이동 수단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면서 서평을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