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 오린아의 유통의 귀환 - 리테일의 미래에서 투자의 답을 찾다
오린아 지음 / 베가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널리스트 오린아의 유통의 귀환 - 오린아


과거 쿠팡이 유통시장에 처음 진출했을때 이렇게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 생각한 분들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쿠팡의 다양한 유통 배송 전략은 기존 신세계와 롯데와 같은 유통 공룡들에게 위협이 될 정도로 커졌고 이미 온라인 시장에서는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기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로켓배송과 다양한 유통전략으로 다른 기업들도 오히려 쿠팡을 벤치마킹 할 정도로 성장하였고 결국 미국 나스닥에 상장하여 거대 유통 기업으로 발돋움하였습니다

이러한 쿠팡이 몰고온 유통의 변화는 지금까지 이어져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고 있고 특히 온라인에서 영향력이 큰 네이버도 온라인 마켓의 투자를 늘리고 신세계와 대한통운과 같은 택배업체와도 손잡으면서 유통의 영향력을 더욱 더 키우고 있습니다

직접 접촉이 제한된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시장이 더욱 더 활성화 되었고 결국 소비는 경제 발전과 더불어 더욱 더 커지고 인간의 필수요소가 되었습니다 

결국 이렇게 소비가 이어진다면 사람들의 소비 성향은 어떻게 변할까요? 그리고 이러한 소비 유통기업들은 어떻게 변화할 것이며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보여줄 것인가요?

이러한 물음에 대한 대답이 이 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유통 전문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오랜 연구와 트렌드를 파악해서 만든 책입니다. 

먼저 이 책에서 유통 시장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주요 용어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한국의 유통 시장 참여 업체 그리고 그들이 한국의 유통 시장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화점과 마트로 대표되는 시장이 온라인 시장이 커지면서 점점 더 온라인 시장으로 무게 추가 옮겨가고 있고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서 온라인 배송이 활성화 되고 로켓배송, 새벽배송과 같이 과거에는 생각하기 힘들정도로 빠른 배송이 일반화 될 정도로 변화하였고 이미 이러한 삶에 익숙해진듯 합니다. 롯데와 신세계와 같은 기존 유통 공룡들도 기존에 가지고 있는 오프라인 시장(백화점, 마트)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려고 이미 이러한 편리한 유통방식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쉽지 않은 듯합니다. 

그리고 이미 우리에게 익숙해진 sNS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이 더욱 더 활발해 져서 이미 TV 광고 시장을 위협할 정도로 이러한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고 있고 유통 업체들도 이러한 영향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유튜브의 유명 인플루엔서를 통해서 소비를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 이러한 마케팅이 소비 전환율도 더욱 더 높아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라이브커머스로 연결되어서 스마트폰으로 어디서든지 새로운 상품을 소개 받고 소비할 수 있는 새로운 유통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통에 대한 다양한 식견과 미국 아마존과 같은 선진국에서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유통방식을 보면서

미래의 유통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쟁이 끝나고 나면 결국 유통 기업들도 살아남은 1~2개의 기업이 독과점하게 되는 그러한 유통시장으로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 유통 시장의 변화에 궁금한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