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흔들릴 때 소크라테스를 추천합니다 메이트북스 클래식 9
플라톤 지음, 김세나 옮김 / 메이트북스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삶이 흔들릴 때 소크라테스를 추천합니다

아마 누구나 철학에 대해서 잘 모르더라도 소크라테스에 대해서는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특히 그가 남긴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말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는 말입니다.

하지만 소크라테스를 사람들이 많이 아는 것 만큼이나 그의 생각이나 철학이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그의 철학을 배울때는 중고등학교 윤리 시간에 배운게 아마 대부분일 것입니다. 철학은 늘 우리가 누구인지 자기 자신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행위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소크라테스와 같이 나 자신을 알라와 같이 만날 수 있는 그의 생각을 정리한 책이 바로 이 책일 것입니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생각과 철학을 정리한 책입니다.

아무래도 철학 하면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고 거부감을 느낄 수 있는데 가장 익숙한 철학자인 소크라테스를 통해서 철학이 가지고 있었던 소크라테스의 생각과 의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철학은 아마도 지금 철학의 모든 근간이 되는 철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그가 강조한 내가 누구인가를 끊임 없이 성찰하면서 자신에 대해서 보다 많은 것을 깨닫고 보다 인간으로서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인간의 삶과 죽음 보다 근본적인 삶에 대해서 의문을 던지고 고민하고 성찰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성찰을 통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에 대해서 다시 한번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소크라테스의 철학이 조금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의 철학을 통해서 한번이라도 우리 인생을 되 돌아 본다면 보다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