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0 - 서울대 행복연구센터의 행복 리포트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0 -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소확행 – 작년 한해동안 가장 우리에게 익숙한 트랜드 단어 입니다. 경제 상황은 언제 좋아질지 기악없는 장기 저성장 국면에 접어 들면서 사람들은 일상속에서 소소한 작은 행복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사람들은 행복만큼은 포기할 수 없을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의 행복에 대한 생각은 어떨까요, 대한 민국 사람들은 어느 연령 대 얼마나 행복을 느끼고 무엇이 행복에 영향을 많이 받는지 알면 자기 자신의 행복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알 수 있지 않을까요. 이 책은 이러한 대한민국 국민들의 행복에 대한 생각과 방식을 직접 만나서 인터뷰하고 여론조사로 찾은 데이터를 분석해서 보여주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행복에 대한 연령대별 분석 그리고 지역별 분석, 그리고 사회 지위 수준에 따른 분석 등 사회 전반에 있어서 행복의 모습을 다양하게 분석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년 이러한 행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작년에 비해서 국민들의 행복도는 조금 더 하락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재미 있는 부분은 행복의 만족도는 연령대별로 U자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30대가 인생에 있어서 행복의 만족도가 가장 낮고
40대부터 반등하면서 50~60대에서 가장 높은 행복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외국과 비슷한 결과이네요.
지역 별 행복도는 세종시가 가장 높고 제주도 높은 편입니다. 해외거주도 높은 편인데 시간 만족도는 의외로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특히 사회 경제적 지위도 행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라는 걸 이 책에서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높은 계층에서 행복도가 높은 편이고 낮은 계층에서는 반대로 행복도가 낮습니다. 그리고 행복도가 높은 사람은 항상 최선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차선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계속 최선을 선택해야하는 압박이 행복도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을 이번 연구에서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막연하게 생각했던 행복에 대해서 구체적인 데이터로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일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행복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함께 행복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보다 우리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하는 지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