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커머스 바이블 - 최저가가 가장 강력한 무기인가
배은지 지음 / 라온북 / 2019년 5월
평점 :
이커머스 바이블 - 배은지 저
이제 더이상 과거와 달리 PC를 통한 온라인 쇼핑이 아닌 스마트폰을 통한 구매가 늘어나면서
온라인 유통 시장의 규모가 점점 더 커지게 되었고 이제 과거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와 같은
마트 보다도 더 큰 규모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커진 시장만큼 다양한 온라인커머스
업체들이 시장에 참가하게 되었고 그러한 경쟁도 더욱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쿠팡, 티몬, 위메프는 과거와 달리 새로운 배송 시스템을 도입하여서 더더욱 편리하게 쇼핑을
이용할 수 있도록하여 온라인 시장을 더욱 더 키우고 있고 출혈경쟁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가격도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면서 온라인 판매 가격의 장점과 함께 배송 시스템 확충으로
온라인 구매도 더더욱 편하게 빠르게 쇼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점점 더 커지는 온라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기업을 계속 운영하고 있고 해외 투자업체로 부터 대규모 투자를 받으면서 계속 이러한 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킨게임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알수 없지만 언젠가 살아남은 기업은 한국 유통시장의 판도를 바꿀지도 모르겠습니다.
미국의 경우 이미 아마존이 온라인 시장을 석권하고 오프라인 시장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이미 아마존 효과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미국에서 아마존에 영향력은 절대적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아마존은 쇼핑에 대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들어 봤던 드론 배송이나 AI 시스템을
이용한 말한마디로 가능한 편리한 구매시스템까지 아마존의 쇼핑에 대한 새로운 시도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신흥 강자인 온라인 유통업체 그리고 기존강자인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경쟁의 현황부터 시작해서
앞으로 미래의 이커머스의 모습을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트랜드를 바탕으로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이러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특히 온라인 마케팅 위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계속 쇼핑할 것이고 이러한 쇼핑시장은 장기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며 새로운 트랜드에 맞는 마케팅도 필요할 것입니다. 현재 그리고 미래의 온라인 쇼핑 사장님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서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