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스 바이 아마존 Death by Amazon - 새로운 유통 전쟁의 시대, 최후의 승자는?
시로타 마코토 지음, 신희원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데스 바이 아마존
아마존은 미국의 위치한 글로벌 유통 기업입니다. 인터넷에서 시작한 아마존이라는 기업은 저렴한 가격과 인터넷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무섭게 성장하였고 미국내 유통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뿐만 아니라 일본 유럽시장까지 진출하면서 전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영향력은 아마존 효과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아마존의 영향력은 지금도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먼저 아마존의 성장기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대표 유통 관련 비즈니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기존 온라인 시장과 함께 오프라인 시장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기존 우수한 온라인 유통망을 활용해서 오프라인과 연계되는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부족할 수 있었던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교류할 수 있는 부분을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더욱 더 활발히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존에서는 계속 오프라인 유명 유통 업체를 계속 인수하고 있고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아마존이라는 유통 공룡과 상대하여 살아남은 작지만 강한 강소 기업들이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소 기업들은 아마존과는 다른 차별화된 서비스를 보여주고 어떻게 아마존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마존의 거대 기업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 배송방식과는 다른 드론을 이용한 더욱 더 빠르고 효과적인 배송방식과 함께 AI 인공지능 또는 가상현실을 사용한 쇼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양방향 교류를 통한 쇼핑으로 더욱 더 재미있고 효과적인 방식의 쇼핑을 보여주는 새로운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성장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아직 한국 시장에는 진출하고 있지는 않지만 계속 한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문을 계속 들을 수 있었고, 이미 일본에서 진출해서 아마존의 영향력을 가까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일본의 아마존 진출 사례를 통해서 앞으로 우리나라에 아마존이 진출한다면 어떻게 유통 물류시장이 변할 것인지 간접적으로나마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존과 아마존이 바꾸어줄 우리의 미래모습, 그리고 아마존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들을 확인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