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하는 이상한 사람들 - 지금껏 말할 수 없었던 가족에 관한 진심 삐(BB) 시리즈
김별아 지음 / 니들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태어나면서 제일 먼저 부닥치게 되는 가족. 우리에게 있어서 가족은 어떤 의미일까. 목숨을 걸 만큼 지키고 싶은 것이 가족애이고 속내를 풀어내고 싶지 않는 것 또한 가족이라는데 우리가 사랑하는 이상한 사람들이 가족이 아닐까. 빠르게 변하는 시대의 단면들이 고스란히 들어있는 가족은 그 형태도 많이 변하고 있다. 혈육으로 맺혀져 있는 가족, 장애를 가진 가족, 입양으로 인한 가족 등등 그 모습도 다양하다. 우리가 처음에 원했던 가족의 모습은 어쩌면 하나일지도 모르겠다. 마냥 우리 머릿속으로 그리고픈 아주 이상적인 가족의 모습 말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도 않다. 적나라한 인간의 내면이 훤히 드러나보이는 가족의 단면들이 뉴스 기사에서도 심심치않게 보여지고 있으니 말이다.



저자는 책 속에서 여러 가족들의 단편들과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들의 위치를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가족이 가지는 뜻을 다시 생각해 볼 것을 제안하고 있는 것 같다. 가족 안에서 무한 희생을 암묵적으로 강요하고 강요받는 관계로 형성된 구성원들이 아니라 가족 안에서 각자의 위치에 놓여질 수 밖에 없는 개인의 근본을 망각하지 말아야 하지 않겠냐고 그래야 우리가 이상적으로 그리고 있는 가족의 모습을 조금이라도 닮을 수 있지 않겠냐고 묻는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작은 핵가족이지만 그 안에서 나의 위치와 나의 존재와 그들과의 관계안에서 형성되어져 있는 여러 애증의 감정들과 생각들을 정리해보게 되었다. 어떤 부분에서는 찔리기도 했고 다른 부분에서는 수긍이 되면서 그렇게 나의 생각들을 재정립해본다. 전혀 타인이었던 두 사람 이상의 관계가 애증의 관계로 변모하게 되는 가족 공동체. 그 안에서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는 이상한 사람들을 마주하게 된다. 가족이라는 단어가 가지는 위력이 다양하게 함축되어 있어서 우리의 모든 것을 쏟아낼 수도 받아낼 수도 있다고 생각해 버리게 되고 만 울타리를 벗어나야 하지 않을까. 그 안에서 야기되는 무한한 고통과 지금껏 말할 수 없었던 진심을 이제는 제대로 바라봐야 하지 않을까. 가족이라는 단어를 그럴듯하게 포장하지 않고 말이다.



고통을 받고 있는 가족의 모습만을 부각한 것도 아니지만 역사적인 관점에서라도, 지금껏 살아오면서 녹여냈던 많은 사연들을 우리는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아픔도 있고 기쁨도 있지만 그렇지만 우리는 다시 가족에 대한 환상을 계속 그리고 있으니까 말이다. 신랄하지 않게 따뜻한 일상으로 가족에 대해서 조곤조곤히 이야기를 들려주듯이 말해주고 있어서 좀 더 다가왔던 글이다.




< 출판사로부터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