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습관을 바꾸는 심리학 -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만드는 심리 처방 36
이토 아키라 지음, 김정환 옮김 / 끌리는책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자신이 좋은 습관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줄 수 있기 때문에 선순환에 의해서 행복감도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감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나쁜 습관을 알고서도 쉽게 고치지 못합니다. 때로는 자신도 모르는 무의식적인 나쁜 습관을 여럿 갖고 있기도 합니다. 습관은 질기고 뿌리가 깊기 때문에 나쁘다는 것을 알아도 쉽게 고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요령만 알고 있다면 나쁜 습관도 의외로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이 책이 이러한 나쁜 습관을 파악하고 고치기 위한 요령을 안내합니다.
자신이 나쁜 습관을 파악하고 좋은 습관으로 만들기 위한 요령을 안다면 바꾸지 못할 습관은 없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관점에서 사람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각각의 나쁜 습관을 심리학적 접근을 통해서 파악하고 이를 고치기 위한 현실적인 지침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습관의 영역을 대화, 인간관계, 생각, 삶의 자세라는 4가지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풀어나갑니다.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거나 경험하는 다양한 나쁜 습관에 대해서 심리학적으로 하나하나 분석했고, 각 습관마다 하단에 ‘습관 심리처방’이라는 항목을 두고 간결하게 핵심을 정리한 점도 돋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책을 한 번 읽었다면 현실에서 활용하기 위해서 심리처방 항목만 필요할 때 읽어도 유용합니다.
이 책에는 무의식적으로 하는 습관적인 말투와 표정에서부터 상황에 따른 일상적인 자세와 생각, 타인을 대하는 태도 등 우리가 흔히 일상적으로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나쁜 습관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라면 이 책의 사례에 공감하면서 자신과 주변사람들의 나쁜 습관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파악하게 됩니다. 내용면에서도 이해가 쉽고 문체도 수월하게 읽히는 편이라 가볍게 읽으면서 자신에게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사람은 살아오면서 형성된 자신의 성격과 경험에 의해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수많은 습관을 갖게 됩니다. 완벽하게 좋은 습관만을 가지고 있을 수는 없을지라도 자신이 가진 나쁜 습관 때문에 삶에 악영향을 미친다면 이를 고쳐야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나쁜 습관에 대해서 안타까워하면서도 정작 고치는 데는 소극적입니다. 그만큼 무의식적으로 일상화되었기 때문입니다.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요소는 긍정적인 사소한 습관들이 그들의 삶을 좌우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습관이라는 것은 인간 삶에서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뀔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안내하는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기 위한 36가지 심리처방은 작은 노력으로 자신의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나쁜 습관 고치기에 소극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과 나쁜 습관을 고치는데 막막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의 처방전을 활용해보기를 권합니다. 쉽고 간단한 방법들이지만, 생각보다 강력한 처방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