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시대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즈니스와 마케팅
클라라 샤이 지음, 전성민 옮김, 유병준 감수 / 한빛미디어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트위터와 페이스북이라는 용어를 듣게 된 것은 제법 시간이 흘렀지만, 직접 계정을 만들고 활용법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개인적으로 인터넷의 신기술과 새로운 패러다임에 관심이 많지만, 기존에 사용해오던 국내의 커뮤니티 환경과 다양하고 뛰어난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충분함을 느껴서인지 의외로 이슈가 되었던 소셜네트워크 관련 분야에 관심을 두지 못했다. 업무적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관해서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면서 사적인 부분까지 확장해서 활용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소셜네트워크’라는 영화를 인상적으로 감상하면서 이 분야의 흐름에 대한 지적 호기심이 늘어났다. 

 

 

저자인 클라라 샤이는 소셜 고객관계관리 소프트웨어 공급회사인 히어세이랩스의 CEO이자 창업자로 세일즈포스닷컴의 전 마케팅 및 제휴 이사로 재직 중이며, 페이스북과 세일즈포스닷컴을 통합한 최초의 페이스북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도 했다.
이 책은 소셜네트워크 분야의 저자의 다양하고 전문적인 경험과 지식을 통해서 소셜네트워크의 시작과 현재, 미래라는 흐름을 통찰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인 활용을 위한 최고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소셜네트워크 분야에서 최대 이슈가 되고 있는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등을 분석하여 설명하였고, 33편의 전문가 기고와 14편의 사례분석을 이용했다. 이를 바탕을 소셜네트워크를 사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여 다양하고 분석적인 간접경험을 제공해주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침서이다.

이 책은 다양한 사례와 전문가들의 분석과 기고 등을 활용하여 소셜네트워크의 개념과 흐름을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설명했고,  20개 이상의 사례분석과 개념을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각 장의 끝에는 Takeaways(꼭 알아두기)와 To Do List(조언과 해야할 일)를 별도로 정리한 점도 돋보인다.

 

 

개인적인 지적 호기심을 떠나서 이 책의 내용이 지루하고 딱딱하지 않을까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역시나 기우에 불과했다. 비즈니스적인 통찰과 전문적인 분석을 다양한 사례와 실제 경험을 통해서 풀어내었음에도 지루함 없이 쉽게 이해하며 몰입할 수 있어서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이 책은 소셜네트워크에 개인적인 관심이 있거나 현상을 연구하는 사람, 소셜네트워크를 통해서 기업의 가치를 올리거나 효과적인 마케팅에 활용을 원하는 사람, 소셜네트워크 관련 개발 및 기획자, 다양한 홍보 및 마케팅, 광고, 이벤트 진행자 등에게 가치 있고 실용적인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없는 개인들이라도 현재의 다양하고 혁명적인 패러다임의 흐름을 감지하고 자신의 삶에 활용하기 위한 측면에서 이 책을 한 번쯤 일독해보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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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달 2021-10-30 0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