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행복할 것 - 1년 열두 달, 내 인생을 긍정하는 48가지 방법
그레첸 루빈 지음, 전행선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는 변호사라는 직업을 갖고 있고 뉴욕의 부유층 거주지에 살고 있으며 사랑스러운 남편과 아이들과 함께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매사에 불만스러운 감정을 느끼곤 했습니다. 때로는 우울하기도 했고, 심지어 다른 사람을 의심하기도 하며, 신경질적인 행동도 늘어났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창가로 보이는 한 여성의 모습이 그녀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비가 오는 오후, 창밖의 여성은 한 손으로 유모차를 밀고 다른 손으로는 우산의 균형을 잡으려 애쓰면서 눈으로는 핸드폰을 확인하려고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그 여성을 보는 순간 문득 깨달았습니다. ‘저게 바로 나야!’라고. 그녀는 자신의 행복에 대한 갈증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그녀가 갖추고 있는 모습들이 자신도 모르게 그녀의 발목을 잡고 있었고, 자신이 마땅히 행복해야할 만큼 행복하지 않다는 것, 그럼에도 스스로 바꾸려고 시도하지 않는다면 결국 자신의 삶은 절대로 바뀌지 않으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행복 결핍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행복과 관련된 수많은 책들을 독서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행복을 찾기 위해서 한 해를 투자해야겠다는 마음으로 행복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이 책에는 그녀가 시작했고, 성공했던 행복 프로젝트가 담겨져 있습니다. 1년 단위 프로젝트인 만큼 열두 가지 가치를 정하여 매달 하나씩 실천하는 기준을 세웁니다. 그리고 성취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별도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체크해갑니다.
그녀는 활기차면 행복해지기 더 쉬울 것이라는 생각으로 행복 찾기의 첫 단계를 ‘활력 찾기’로 정하고 아파트와 작업실의 짐을 정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단순히 짐 정리가 시시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하나하나 정리하면서 자신의 비효율적인 관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었고 230Kg이나 되는 재활용 쓰레기를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녀는 단순할지 모를 정리와 청소에서 생각 이상의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앞으로 실천하게 될 항목들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됩니다. 그렇게 그녀는 2월에는 결혼, 3월에는 일, 4월에는 부모역할 등 각 달에 해당하는 주제에 맞게 다양하고 소소한 목표를 정하고 하나하나 실천하며 자신의 삶에서 적극적인 행복 찾기에 나섭니다.
이 책에는 저자가 자신의 행복을 찾기 위해서 행복 프로젝트를 시작한 동기에서부터 행복을 찾기 위해서 사용한 도구와 방법, 과정 중에 겪은 성공과 실패, 실망과 감사, 사랑의 감정적 경험 등 모든 것들이 공유되어 있습니다. 책의 뒷부분에는 그녀가 행복 프로젝트를 실천하면서 얻게 된 노하우와 자신이 활용했던 도구들을 다운받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고, 행복과 관련된 추천도서도 부록으로 공유했습니다.

 


처음에 그녀가 시작했던 프로젝트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느껴왔던 것들은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도 공감이 가는 동일한 종류의 느낌이었기에 이후 많은 사람들이 그녀의 행복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게 됩니다. 그 결과, 실제로 그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인생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행복에 대해서 언급하고, 수많은 책에서 행복한 삶을 위한 길을 조언합니다. 이 책에서 안내하는 행복 찾기는 가치관과 생각의 변화를 꾀하는 것보다는 실질적인 행복을 찾기 위한 기술안내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자신이 원하고 바라는 행복에 대해서 파악하고 설계하며, 이를 통해서 하루하루 자신이 이루어낼 수 있는 작은 것들을 계획하여 하나하나 실천하고 성취해갑니다. 그렇게 자신에게 하루하루 작은 행복을 선물합니다. 그 작은 하루하루의 선물이 한 달이 되고, 6개월이 되고, 1년이 되고 그 이상이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행복 안에 서있게 됩니다. 
사람마다 행복 프로젝트는 다르겠지만, 이 프로젝트를 하나하나 계획하고 실천해서 성취해나간다면 누구나 자신만의 행복을 찾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자신이 정신없이 바쁘게만 살아와서 자신과 가족의 행복을 생각하지 못했다면, 현재의 암울한 상황에 부딪혀 삶이 정체되어 있었다면 이 책이 행복의 길로 들어서기 위한 또 다른 지름길이 되어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